안녕하세요. 한국에너지공단 대학생 기자단 grEen팀입니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제 사회는 ESG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들은 ESG 경영에 초점을 맞춰 관련 부서가 신설되고 캠페인을 진행할 정도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주목하고 있는 ESG란 무엇일까요?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 (Environment),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ESG는 개별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과 경영 방식을 넘어 자본시장과 국가의 성패를 가를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국제 사회의 경영 흐름에 따라 국내에서도 매년 다양한 ESG 관련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저희는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2 대한민국 ESG 친환경 대전에 방문했습니다. 해당 박람회는 ‘환경’ 녹색경제의 기준, ESG의 미래를 주제로 열렸으며, 국내 최초 ESG 친환경 박람회로 탄소중립, 녹색경제 사회로의 전환에 기여하는 기업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전시회는 테마별로 녹색 인프라관, 녹색 소비관, ESG/환경산업관으로 구성되었으며, 바이오매스 에너지·수소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에너지 효율 장치·폐기물 처리 기술 등의 친환경 건축과 친환경 식품·유통·서비스 및 ESG 경영 기술 등을 소개하고 조명하였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ESG 친환경 대전에서는 이렇게 전시회 외에도 ESG 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포럼은 이틀에 걸쳐 2030 ESG 전망과 대응, 파타고니아의 비즈니스, ESG 글로벌 트렌드 등을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2022 대한민국 ESG 친환경 대전에 참가한 기업 중 지앤지 테크놀러지는 지열에너지 기술개발을 통해 국가 산업발전과 고용창출에 기여하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지열에너지란 지하를 구성하는 토양, 암반 및 지하수가 가지고 있는 열에너지로 대기온도 변화에 대한 영향이 없고 무한한 에너지원이며 친환경적입니다. 또한, 운용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지앤지 테크놀러지

지열에너지 시스템의 원리는 지열원을 이용하여 냉난방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해결하는 고효율의 환경친화적인 시스템입니다. 실내의 열에너지를 히트펌프를 사용하여 지중으로 방출하여 난방하며 실내의 열에너지를 히트펌프를 사용하여 지중으로 방출하여 냉방합니다. 지앤지 테크놀러지는 물넘침을 이용한 단일급수방식 하이브리드 반 개방형 지열시스템인 지오썸 하이브리드와 지열공 내 수중모터펌프가 미설치된 상태에서도 지하수의 정상순환 및 지하수 수위저하에 의한 수중모터펌프 소손 우려가 없는 유지관리가 편리한 공법인 지오썸 공법을 선보였습니다. 지열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로 태양에너지와 달리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입니다. 따라서, 화석연료의 고갈에 따라 지열에너지 기술개발은 계속해서 발전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대한민국 ESG 친환경 대전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ESG가 중요한 과제와 대안으로 떠오른 만큼 국내 많은 유명기업이 참여하여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으며, 박람회 방문을 통해 ESG에 대한 이해와 관련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내년 ESG 경영은 어떻게 변화할지 2023년 ESG 친환경 대전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