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이 가속화됨에 따라 화석연료의 대안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장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를 뜻합니다.

신재생 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가 합쳐진 말이며, 신에너지는 연료전지, 수소, 석탄액화/가스화 및 중질잔사유 가스화가 있습니다. 재생에너지에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출처 : 국가지표체계-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 그래프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 사용에 의한 CO2 발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에너지 원료가 태양/바람 등이라 고갈될 일이 없고 연구 개발에 의해 에너지 자원 확보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국가지표체계-신재생에너지 발전량과 발전비율 통계표

 

총발전량 대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의 비중은 2001년 0.04%에 불과하였으나 2003년 1.56%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신재생에너지발전량이 실질적으로 늘어났다기보다 2003년부터 수력을 신재생에너지 통계로 집계하였기 때문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시설용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e-나라지표 통계표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사용량을 알아보면, 우리나라는 수력에너지를 집중해서 발전시키는 중이라 수력에너지 60%를 차지할 만큼 높은 비율을 보여주며 발전량은 약 282만MWh나 됩니다.

두 번째로 풍력에너지는 68만 MWh로 풍력에너지는 모든 에너지 중 가장 비용이 적게 들고 설치도 간단해 효율적인 에너지 자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는 56만 MWh로 세 번째를 차지합니다. 한번 설치하면 유지비용이 적게 들어 대규모 공동주택단지에서 공동생활 전기료를 줄이고자 각 시, 군, 구청의 지원 하에 전국적으로 설치 중에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한민국처럼 건물이 집약되어 있는 곳은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위는 매립지가스가 44만 KWh로 지구온난화 방지에 효율적이며 잠재력이 가장 큰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5위는 연료전지로 8만 KWh로 저공해 고효율 에너지를 이용하며, 6위는 6천 KMh로 바이오가스에서 에너지를 얻으며 취급의 불편함, 공해 대책 등으로 인해서 비교적 적은 양의 에너지로 생성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2020년 기준 한국은 2.3%로 이탈리아 19.4%독일 16.4%영국 13.9%프랑스 11.8% 등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현저한 차이를 보입니다.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와 우리나라 사용량의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요즘 화석연료의 시용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해 관심을 기울일 좋은 기회입니다.

[내용참고 및 출처]

한국전력공사_신재생에너지란?

https://home.kepco.co.kr/kepco/SM/C/htmlView/SMCCHP001.do?menuCd=FN29030304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율_국가지표체계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93

차세대 신재생에너지, 조력발전

https://www.sciencetimes.co.kr/?p=181318

e-나라지표 에너지원별 발전량 현황

https://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