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2년 한국에너지공단SNS 대학생 기자단 고다경입니다.
ESG경영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요즘 환경과 에너지 이슈가 늘어나면서, ESG경영의 중요성이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먼저 ESG경영의 의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ESG는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의 줄임말입니다.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 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약자입니다.
ESG경영의 의미는 환경보호와 사회적 기여도를 고려하고 법과 윤리를 준수하며 지배 구조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철학을 의미합니다. 즉, 환경보호와 사회, 기업의 지배 구조를 생각하는 경영철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ESG경영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기존에는 투자자들이 투자 의사를 결정할 때 기업의 재무적 성과 위주로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요소’인 ESG 등을 반영하여 판단하기 시작했습니다.
투자자가 ESG를 반영하여 판단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ESG의 의미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환경과 사회, 기업의 지배 구조입니다. 따라서 ESG는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투자 기준이 ‘재무적인 요소’를 넘어 ‘비재무적인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즉, 투자 기준이 기업의 재무적인 부분뿐 아니라, 기업이 환경과 사회, 지배 구조에 관심이 많고 영향을 미치는지 까지 확대된 것입니다.
실제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 평가 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국(2000년)을 시작으로, 스웨덴, 독일, 캐나다 등 여러 나라에서 연기금을 중심으로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ESG 관련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2021년 1월에는 금융위원회가 2025년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하며,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즉,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인 부분에서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되었습니다.
ESG 이슈가 중요하게 떠오르면서, 기업들도 여러 가지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을 통해 재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비재무적인 요소인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스템과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 지배구조 개선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자료 출처 >
네이버 두산백과 -‘ESG’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703698&cid=40942&categoryId=31821
네이버 국어사전 -‘ESG경영’
< 사진 출처 >
ESG 글자 사진 – 직접 제작
나머지 사진 – 픽사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