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변속기에도 수동변속모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수동변속모드를 사용하면

연비가 좋다는 말이 있는데요.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에서

자동변속기에서 수동변속모드를 사용했을 때

연비에 주는 영향을 알아봤습니다!

수동변속모드는 무엇일까요?

수동변속모드란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자동차에도

운전자가 직접 기어를 변속할 수 있는 모드를 말합니다.

보통은 운전을 위한 D단 옆에 +, -로 표시됩니다.

+쪽으로 레버를 올리면 기어단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반면 -쪽으로 레버를 당기면 기어단수가 내려갑니다.

시험모드에 따른 자동 변속모드와

수동변속모드의 연비 비교

시험대상

국내에서 판매되고 운행 중인 휘발유자동차 2대와 경유자동차 2대

시험장소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

시험방법

수동변속모드와 자동변속모드에서 각각 도심모드와 고속도로모드의 연비시험을 진행하여 그 차이를 비교

※시험결과의 신뢰성 및 정확성을 위하여 수동변속모드에서

변속 시점을 자동변속기의 변속 시점과 비슷하도록

휘발유자동차는 2,250 rpm, 경유자동차는 2,000 rpm으로 선정 하였습니다.

팩트체크

수동변속모드보다

자동변속모드에서 연비가 더 높습니다.

변속단수에 따라 자동변속모드 연비가 수동변속모드 연비에 비해

최소 1.2%에서 최대 6.0% 높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도심모드에서의 연비가 최대 8.2% 상승하였으며,

고속도로모드에서는 최대 2.5%까지 상승하였으나,

그 차이는 거의 일정했습니다.

 

변속기변속단수가 높을 수연비에 좋습니다!

변속단수가 높아질수록 엔진의 회전영역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낮은 엔진회전수를 유지한 채로 주행할 수 있어

연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반대로 변속단수가 낮은 자동차

상대적으로 높은 엔진회전속도에서 변속할 수밖에 없어

수동변속모드와 연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

표시연비체감연비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자동차 연비 연구 아이템

지속적으로 발굴해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