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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자동차 계기판 연비와 측정 연비는 같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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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계기판 연비가
실제로 측정한 연비와 얼마나 같은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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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너지공단이 직접 자동차 계기판 연비와
측정 연비가 같은지 직접 시험해봤습니다!
팩트체크
“차량 4대를 비교한 결과 계기판 연비가 측정 연비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도심 연비, 고속도로 연비
모두 비슷한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계기판은 어떤 정보를 제공할까요?
자동차의 계기판은 운전자에게
주행속도, 엔진 회전수, 연료량, 경고등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비, 평균 연비, 누적 연비 등도 계기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표시되는 계기판 연비와 측정 연비 비교 연구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에서는 소비자에게 정확한 연비 정보를 제시하고자
자동차에 표시되는 게시판 연비와 측정연비를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시험대상 | 차급(경형, 준중형, 중형, 대형), 유종(휘발유, 경유), 차량 형태(세단, SUV) 별로 대표 차량 선정 |
시험장소 |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 시험실 |
주행시험 방법 | 도심 운전 조건을 반영한 도심 주행모드와 고속도로 운전 조건을 반영한 고속도로 주행모드를 공인시험방법으로 총 8회 연비를 측정했습니다. |
공인시험 방법 | 자동차 연료 중 탄소량과 연소 후 배출가스 중의 탄소량이 같다는 원리(Carbon Balance Method)를 이용하여 자동차 배출구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분석하여 연비를 산출하는 방법(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연비 시험방법) |
자동차에 표시되는 계기판 연비와 측정 연비 비교 연구
4대의 차량 중 3대의 차량의 계기판 연비가
측정 연비보다 높게 표시가 되었습니다.
도심 연비는 0.2 km/L(1.4%) ~ 0.8 km/L(4.8%) 측정 연비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고속도로 연비는 측정 연비 대비 0.2 km/L(1.7%) ~ 0.8 km/L(4.6%) 높게 나타났습니다.
※계기판 연비는 자동차 내부 센서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연비를 계산하기 때문에 공인시험 결과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져서 측정연비와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자동차 계기판 연비는 실제 연비와 차이가 발생합니다!
실제 도로에서의 자동차 연비
주행 환경(도로, 온도, 습도, 바람 등), 운전자 주행 습관, 자동차 상태 등
조건이 시험실과 달라 연비 차이가 더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유류비 관리가 필요하다면,
자동차 계기판 연비 정보를 맹신하기보다는
내 차의 공인 연비를 알아두고,
차계부 등을 통한 연비와 계기판 연비를 비교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는
자동차 연비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