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제’는
타이어의 등급에 따른 연비효율을 나타내는 제도인데요.
타이어 등급과 자동차 연비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정말 고효율 타이어를 사용하면 자동차 연비가 좋아질까요?
한국에너지공단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과 자동차 연비의 상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효율등급별(1∼4등급) 타이어 4본을 활용해
대표 자동차 1대 모델에 대한 연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것인데요!
본 시험은 전라북도 군산 새만금테스트베드와
자동차연비센터에서 약 5개월간 총 44회에 걸쳐 진행됐습니다.
타이어 효율 등급이 높을수록 연비 효율도 UP?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자동차용 타이어의 에너지소비효율 측정 및 등급기준·표시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서
RRC(타이어 회전저항계수)를 측정하고, RRC 범위를 설정하여 1∼5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이에 본 시험은 시험 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RRC에 따른 각 변수들을 선형화했습니다.
시험 차량에 장착할 타이어 4본의 RRC를 측정해
평균을 계산한 결과는 1등급 5.960, 2등급 7.295, 3등급 8.453, 4등급 9.898 이었습니다.
다만, 1등급 타이어는 보강 타이어로
일반 타이어와 다른 시험기준(하중, 공기압)을 적용했습니다.
이어서 타이어 효율등급에 따른 예상
RL*, FE*, FC*, CO2* 배출량을 도심, 고속도로, 복합 구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비교 분석했습니다.
* RRC(Rolling Resistance Coefficient, 타이어 회전저항계수) : RR을 시험하중과 나누어서 숫자로 표기한 무차원 계수
* RL(Road Load, 자동차 주행저항력) : 15km∼115km 구간에서 자동차가 받는 저항
* FE(Fuel Economy,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 1L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 비율
* RC(Fuel Consumption, 자동차 연료소비율) : 100km를 주행하기 위해 소비된 연료량 비율
* CO2(이산화탄소)
1)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자동차 RLE
첫 번째 타이어 효율등급에 따른 자동차 주행저항 에너지(RLE)* 비교분석 결과,
1등급, 2등급, 3등급은 4등급 대비 각각 20.6%, 14.0%, 7.4%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또한, RLE는 HWFET* 대비 FTP-75*에서 차이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 RLE(Road Load Energy,자동차 주행저항 에너지) : 자동차 주행저항력을 주행모드에 적용시 환산된 에너지
* HWFET(Highway Fuel Economy Test) : 고속도로 에너지소비효율 측정을 위한 주행모드
* FTP-75(Federal Test Procedure 도심 주행모드) : 도심 에너지소비효율 측정을 위한 주행모드
2)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자동차 FE
두 번째 타이어 효율등급에 따른 자동차 주행저항력(FE) 비교분석 결과
1등급, 2등급, 3등급은 4등급 대비 각각 9.2%, 6.2%, 3.3%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또한, FE는 도심 대비 고속도로가 약 2.5배 이상 차이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3)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자동차 FC
세 번째 타이어 효율등급에 따른 자동차 연료소비율(FC) 비교분석 결과
1등급, 2등급, 3등급은 4등급 대비 각각 10.7%, 7.3%, 3.8%의 차이를 보였으며,
FC도 고속도로가 도심 대비 차이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4)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자동차 CO2 배출량
마지막으로 타이어 효율등급에 따른 자동차 CO2 배출량 비교분석 결과
1등급, 2등급, 3등급은 4등급 대비 각각 8.9%, 6.1%, 3.2%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CO2 배출량은 FE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는데요.
이는 CO2 배출량이 FE의 주요 영향인자이기 때문으로 예상됩니다.
타이어 효율 등급이 높을수록 연비 효율도 UP!
본 실험을 통해 타이어 효율등급에 따른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변화를 예측 분석한 결과,
FE, FC, CO2 배출량을 선형화, 1등급∼5등급 타이어의 예상 FE, FC, CO2 배출량을 분석한 결과,
1등급 타이어는 4등급 타이어보다 약 9% 복합 연비가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연비가 15.1% 향상되어, 5.7% 향상 된 도심의 연비 대비
약 3배 높게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또한, 3등급 타이어를 기준으로 RRC가 1N/kN 감소시 연비는 약 2.3%(0.3km/L / RRC) 개선됐습니다.
본 실험을 통해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타이어일수록 자동차의 연비를 높이고,
유류비도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이는 친환경 타이어라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1등급 타이어 교체 계획을 갖고 있지만, 가격 때문에 망설이고 계신다고요?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본 시험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고효율 타이어 구매를 위해 추가로 투자한 비용은
모두 12개월 이내 회수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에요.
타이어 교체주기에 따른 비용 이득 또한,
에너지 효율등급이 높은 타이어일수록
– 1등급이 386,000원, 2등급이 264,000원, 3등급이 141,000원 – 높게 나타났죠!
결과적으로, 고효율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은 초기 투자비용이 필요하나,
장기적으로는 나의 자동차의 연비를 높여 비용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참고자료
에너지공단_타이어 효율등급과 연비 상관관계 연구시험 보고서
에너지공단_[연비 팩트체크] 고효율 타이어를 사용하면 자동차 연비도 좋아질까?
에너지공단_타이어를 보면 돈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