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취약계층에게 큰 도움이 되는
에너지 바우처 미담사례 소개

에너지 바우처 제도를 소개합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취약계층이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가구당 바우처 총 지원금액

구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이상 가구

여름

7,000원

10,000원

15,000원

15,000원

겨울

89,500원

126,500원

155,500원

176,000원

총 지원 금액

96,500

136,500

170,500

191,000

*위 지원금액은 2021년도 총 지원금액으로 월별 지원금액이 아닙니다.
*여름 바우처 잔액은 겨울 바우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생계 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전면 폐지되어,
더 많은 분이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본인 또는 가구원이
가구원 특성기준(노인, 한부모가족, 장애인 등)을 충족하는 세대는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부터 노인·한부모 수급자 가구의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되었고,

2021년 10월부터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전면적으로 폐지되어
소득·재산이 기준에 적합한 경우 생계급여 대상이 되며
에너지 바우처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업무 협약식 (출처: 천안시)

에너지 바우처 미담 사례 JB(주)

공급사 직원, 에너지 바우처 안내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다!

에너지 바우처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며 안전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요.
공급사 직원이 에너지 바우처 지원 대상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한 미담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에너지공단 기자단이 직접 충청남도 천안시와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에너지 바우처를 공급하는
JB(주) 의 고객가치추진팀 김하나 대리님을 취재하였습니다.

JB(주) Q&A

Q. 안녕하세요 대리님, 현재 어떤 일을 맡고 계시나요?

A. JB㈜ 고객가치추진팀 김하나 대리입니다.
현재 요금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에서 업무를 맡게 되셨나요?

A. 사회적배려대상자, 사회복지시설의 요금 경감업무를 담당하면서
다른 복지제도의 혜택 및 효율을 높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하기 위해
에너지복지제도 관련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Q. 업무를 맡기 전과 후에 에너지 바우처 제도에 대하여 생각이 어떻게 변하셨나요?

A. 처음에는 에너지 바우처가 요금 할인제도의 하나로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업무를 맡으며 이 제도가 가지고 있는 지속성,
그리고 꾸준하게 혜택이 확대된다는 점 등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천안시 위기가구 제보 서비스 ‘파랑새톡’의 모습 (출처: 천안시)

JB(주) Q&A

Q. 대리님께서는 SNS 서비스인 ‘파랑새톡’을 통해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다채널 발굴체계를 구축하셨는데요.
이를 구축하신 배경과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요?

A. 다양한 채널에서의 위기가구를 발굴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지자체와 협업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갔고
그러던 중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의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천안시에서 운영 중인 파랑새톡을 통해
위기가구 선제적 발굴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안전점검원은 6개월에 1회씩 고객의 댁에 방문하여
가스공급의 안전을 체크하고 점검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때 도시가스 사용고객이 위기가구라는 상황을 인지할 수 있다면
위기가구의 발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JB(주) Q&A

Q. 앞으로 어떠한 효과가 기대될까요?

A. 실제로 위기 가구가 발굴되어 지원을 받게 된다면
이에 따른 위기 가구와의 상생, 시작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위기 가구를 발굴한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에게도 업무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사명감을 줄 수 있는 매우 보람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하는 일이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낀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공급권역 내 요금 경감 할인이 가능한 복지시설은
어느 배경에서 발굴하게 되셨나요?

A. 공급권역 내에 경감 할인이 가능한 복지시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제도의 존재, 대상여부 등의 확인이 되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부분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아산시와 협업하여 대상시설을 파악하고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회복지시설에 경감제도를 안내하여 신청하도록 하였습니다.

JB(주) Q&A

Q. 그렇군요. 기대되는 효과, 성과는 어떻게 보세요?

A. 사회복지시설의 경감의 경우
매월 사용량에 비례하여 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도시가스 요금에 부담을 느끼는 사회복지시설에
더 많은 효과를 줄 수 있었으며
대상 169개 시설 중 92개(54.4%)의 시설이 신청하여
2019년부터 도시가스 요금 경감을 받았습니다.

Q. 그렇다면 경감-에너지 바우처 대상자를 확대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A. 업무를 맡고 난 이후 복지혜택의 확대라는 부분에 대해 늘 고민이 있었고
고객들이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던 중
제도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여 신청까지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대상자를 확대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JB(주) Q&A

Q. 대리님께서는 두 개의 제도(도시가스 경감 제도, 에너지 바우처 제도)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명단 추출해
최대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많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신청을 홍보하셨습니다.
그 결과, 성과는 어떠하였나요?

A. 경감 또는 에너지 바우처 미신청 대상자 800여명이 신청하여
연간 총 91,000천원 정도의 도시가스 요금 경감 혜택을 받았습니다.

Q. 앞으로 실행 예정인 제도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에너지 바우처, 경감 미신청자 多공동주택(아파트) 선별 후
내부 홍보문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하고 있으며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 및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 위촉을
아산시로 확대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업무 중지로
현재 보류 상태입니다.

JB(주) Q&A

Q. 그렇군요. 수요자들의 반응이나 접수되는 의견은 어떠한가요?

A. 제도의 안내에 고맙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할인 제도를 빨리 인지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에서 경감을 신청하며
에너지 바우처도 같이 신청하고 싶다는 요청도 있었습니다.

Q. 코로나19 상황으로 업무 수행에 제약이 많을 듯한데요. 아쉬운 점이 있으신가요?

A. 그럼요. 일단 혜택의 존재를 모르는 분들이 존재한다는
부분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신청에 의해 제도를 적용 받을 수 있어
모든 대상자들이 적용 받지 못하는 부분이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대상자를 도시가스에서 확인할 수 없다 보니
도시가스 요금 경감 신청 시 안내할 수 없어
신청 확대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대유행 등 예측 불가한 상황에 대비하여
에너지 바우처 신청 또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면
제도의 이용 및 확대 효과가 증대될 것 같습니다.

Q. 업무를 하시면서 어떠한 보람을 느끼시나요?

A.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고객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자
내부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내·외부 요인 모두 잘 어우러져야 함을 더욱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 이용고객들이 안내나 홍보에 고마움을 표현해 주실 때나
홍보를 통해 신청이 늘어나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으실 때
내가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구나 하는 보람 느낍니다.

Q. 마지막으로, 블로그 독자분들에게 하고픈 말이 있으시다면?
A.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힘이 되는 에너지 바우처, 지금 신청하세요!

에너지 취약계층에 도움을 주는 에너지 바우처!

많은 분이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하셔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청대상은 소득기준과 가구원특성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가구이며,

소득기준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에 해당하는 사람이며
가구원특성기준은 주민등록표상의 수급자(본인)이나 세대원이
아래 내용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합니다.
가구원특성기준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주민등록표상의 수급자(본인)이나 세대원이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해야 합니다.

가구원 특성기준

내용

노인

주민등록기준 195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영유아

주민등록기준 2015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장애인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된 장애인

임산부

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 6개월 미만인 여성

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에 따른 중증질환,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을 가진 사람

*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에 관한 기준」(바로가기) [별표3], [별표4], [별표4의 2] 참조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 아동 포함)

[지원제외 대상]
보장시설 수급자와
가구원 모두가 3개월 이상 장기입원 증인 것이 확인된 수급자는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겨울 바우처와 중복지원 불가 대상]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라 동절기 연료비(′21년 10월~)를 지원받은 수급자와
한국에너지재단의 ′21년 등유나눔카드를 발급 받은 자(가구),
한국광해관리공단의 ′21년 연탄쿠폰을 발급 받은 자(가구)는
겨울 바우처와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여름 바우처는 신청 가능

[신청장소]
에너지 바우처는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수급자 본인이나 가족, 친족, 담당 공무원 직권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년도에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받은 가구 중
정보변동(이사, 가구원 등)이 없는 경우는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복지로 온라인신청(online.bokjiro.go.kr)”에서 신청 가능

[신청 기간]
신청 기간은 2021년 5월 2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추가문의]
추가문의 사항이나 자세한 내용은
한국에너지공단 블로그 게시물 또는
https://blog.naver.com/kea_sese/222465799566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콜센터 1600-3190으로 전화주시거나,
홈페이지 www.energyv.or.kr 를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카카오톡에서 ‘에너지 바우처’ 채널을 추가하시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한국에너지공단 대학생 SNS 기자단의 기사입니다. 한국에너지공단 공식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