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벗어나 시원한 바람과 쾌적한 자연을 만끽하고자 때 이른 피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긴 휴가를 이용해 일상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면 기름 값이 결코 만만치 않죠? 신나는 휴가를 떠나기 전, 효율적이고 알뜰한 연비를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들부터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름휴가! 알뜰 운전으로 다녀오세요~


 


1) 트렁크는 가볍게!


 




여행을 떠나기 전 이것저것 챙기다보면 차 트렁크는 꽉 차기 마련이죠. 하지만 정말 필요한 물건만 싣고 쓸데없는 짐은 두고 가세요~ 25kg의 무게가 연비를 약 1% 이상 떨어뜨리기 때문에 차는 가벼울수록 연비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자동차의 무게에 따라 사용되는 연비의 양도 차이가 나니 최대한 자동차를 가볍게 사용하도록 하세요~


 


2) 급가속과 급출발은 NO!


 



 


급가속과 급출발 시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자동차의 속도를 내는 데 필요한 연비를 낭비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최소한의 브레이크로 주행할 수 있도록 방어운전과 예측운전이 필요합니다. 평소 신호에 맞게 속도를 가감하면서 운전을 하거나 언덕길에 오를 때에는 신호와의 거리를 적당히 예측해서 엑셀을 미리 떼어주는 식으로 하여 보이는 신호에 따라 가·감속을 해야 합니다.


 


3) 공회전 횟수는 DOWN!


 



 


자동차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5분~10분 정도 시동을 켜놓아 두는 공회전이 필요한데요. 공회전을 하면 오일과 냉각수가 순환하게 되고 엔진룸이 건조되어 부식을 막아주며 배터리를 충전하게 되죠. 따라서 5분간 공회전 시 1km 이상 주행할 연료가 낭비될 수밖에 없으므로 공회전 횟수를 줄이는 것이 연비를 높이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된답니다.


 


4) 정기적인 자동차 체크하기


 



 


에어클리너, 연료 필터,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배선, 타이어, 엔진오일 및 필터, 미션오일 및 필터 등 자동차에는 소모품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연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자동차 점검을 통해 자동차의 소모품을 제때 교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차계부 작성으로 연비 UP!


 



 


자동차의 운행에 소요되는 지출 경비를 적은 장부를 뜻하는 차계부를 꼼꼼히 작성만 해도 연비가 올라가는 거 아세요? 차계부 작성은 기본적인 차량관리와 함께 실주행 연비를 확인하고 급가속, 급정지와 같은 운전습관을 고쳐 유류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와 알뜰한 운전자가 되고 싶다면 필히 참고해야 할 사항인데요.


 


최근에는 차계부 및 연비 관련한 어플이 등장하면서 알뜰운전 팁을 주기도 하는 등 효율적인 연비 사용과 우수 차량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측면에 도움을 주지만 이보다도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따른 상관관계도 가지고 있답니다.


 


자동차 연비와 이산화탄소의 관계


 



 


연비는 차량 성능만 높일 뿐 아니라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와도 관계가 있는데요. 연비가 높은 차일수록 이산화탄소도 적게 배출하며, 자동차의 연비는 곧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의미하기도 하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 및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자동차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서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켜야겠죠?


 


차량 연비 확인 및 연료비를 통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 확인은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공식홈페이지를 이용해보세요~


 


Click->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공식 홈페이지


 


들뜬 마음으로 떠나는 여행도 중요하지만 여행지로 이끌어줄 자동차도 꼼꼼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엔진에 문제가 있진 않은지, 잘 달릴 수는 있는지, 조금 더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긴 한지 등 베스트드라이버라면 꾸준한 차량관리는 필수겠죠? 연비로 인한 이산화탄소 양도 체크해보고 에코 여행 떠나세요~


 


이미지출처_클립아트코리아/포토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