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 에너지]영화 ‘미션 임파서블3(토끼발 나온 그 영화)’에 등장한 풍력발전

미션임파서블_05

세계적인 배우 ‘톰크루즈(Tom Cruise)’하면 떠오르는 영화가 있죠. 바로 미션임파서블(Mission impossible)입니다. 언제나 불가능한 미션에 도전하지만 결국은 완벽하게 미션을 완수하죠. 영화 속의 박진감 넘치는 톰크루즈의 액션은 항상 세간에 회자가 되죠.

미션임파서블_02

최첨단 정보기관 ‘IMF(Impossible Missions Force)’의 특수 비밀요원이었던 이단헌트(톰크루즈)는 숨 막히는 첩보생활을 떠나서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가려 합니다. 그러나 그가 가장 아끼던 제자가 인질로 잡힌 것을 알고 상부의 지시에 어쩔 수 없이 제자를 구하기 위하여 다시 액션의 현장으로 돌아옵니다. 이단헌트는 동료들과 함께 그 제자를 구했지만 결국 그녀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죠.

미션임파서블_03

그런데, 바로 이 장면에서 여러 가지 추격신(Scene) 중 박진감 넘치는 헬기 추격신(Scene)이 있습니다. 그 추격신(Scene)은 실제 배경이 독일로 설정되어 있으나, 실제 미국 캘리포니아의 풍력발전소 단지인 San Gorgonio Pass Wind Farm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이곳은 실제로 2,500개의 터빈이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크지만, 기본 실사 촬영에 엄청난 양의 컴퓨터 그래픽이 투입되어 화면상의 효과는 극대화되었습니다. 헬기가 풍력발전기 사이를 피하면서 날아가는 추격전을 보면서 손에 땀을 쥐게 되고, 상대 헬기가 쏜 미사일에 의해서 두동강 나는 풍력발전기는 비록 컴퓨터그래픽으로 처리되었지만 효과음과 더불어 웅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미션임파서블_06

그럼 영화 속에서 본 풍력발전기는 어떻게 구성이 될까요?

풍력발전기는 바람의 운동에너지를 회전자를 이용하여 회전동력으로 변환하고 여기서 얻는 동력으로 발전기축을 회전시켜 전기에너지를 얻는 장치입니다. 풍력발전기는 날개(블레이드), 변속장치, 발전기, 발전제어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미션임파서블_07

풍력발전시스템 중에 블레이드는 바람을 맞으며 회전되어 풍력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입니다. 간혹 영종대교를 지다다 보면 큰 풍력발전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람개비처럼 보이는 것이 바로 블레이드입니다. 천천히 돌아가는 것 같지만 블레이드에 의해서 에너지가 만들어지죠. 블레이드에 회전력을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증속기가 있는데 증속기는 발전기를 회전시켜 블레이드에 발생한 기계적인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게 됩니다.

미션임파서블_08

풍력발전은 바람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지형적으로 바람이 많이 부는 지형을 중심으로 풍력발전단지들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바람을 이용해서 에너지를 만든다는 것을 누가 생각하였는지 모르지만 우리에게 너무나 소중한 에너지를 준다는 사실에 다시 한 번 바람의 소중함을 느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