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의 태양광에너지 사랑

강동구_태양광발전_01

강동구는 그동안 구내에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강동구 내에는 에너지자립마을인 십자성마을도 있어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활용사례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관들이 방문할 정도로 유명한 마을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강동구가 이번에는 구청사와 주민센터 등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여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강동구_태양광발전_02

이번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시설은 구청사, 주민센터, 공영주차장 등에 설치되었습니다. 특이한 것은 그동안 단순한 형태의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탈피하여 벽면부착형, 아치형, 지붕부착형 등의 다양한 형태로 가진 발전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디자인을 차별화하기 위하여 전문가로 구성된 태양광 위원회와 강동구청 내 디자인 TF팀이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강동구_태양광발전_03

발전규모는 강동구청 20kW, 고덕1,2주민센터 13kW, 암사1동 주민센터 10kW, 직장운동경기부 숙소 3kW, 강일동 공영주차장 5kW, 곡교어린이집 10kW 7개 위치에서 총 61kW입니다. 이번 태양광발전시설로 연간 71,250kW의 전력이 생산되어 온실가스 32,200kgCO2/년 감축과 약 10,100그루의 어린소나무 식재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강동구_태양광발전_05

이렇게 구청별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관련시설들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노원구청의 경우 노원고등학교에 방음벽을 설치하면서 방음벽 상단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여 방음도 하고 태양광발전도 하는 것을 모델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태양광발전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강동구청의 구청사 및 구내 시설등에 태양광발전시설의 설치도 주민들에게 태양광발전 홍보와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새해에는 더 많은 기관에서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하여 태양광발전을 홍보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