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열등, 형광등 2020년에 퇴출된다.

일본_LED교체_01

2020년에는 일본에서 더 이상 백열등과 형광등을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일본정부는 2020년 전력소모량이 큰 백열등과 형광등의 자국내 생산 및 수입을 금지한다고 합니다. 2014년에 일본정부는 에너지절약 추진을 위하여 지구온난화대책, 온실효과 가스 배출의 억제, 환경물품 조달 및 추진 법률 등의 시행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실행계획으로 백열전등 등을 LED로 바꿀 것을 권장했고 기업에 주택 및 빌딩 건축, 증축 시 에너지절약 기준을 바탕으로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기기 사용을 권장하였습니다.

일본_LED교체_02

그럼 우리가 사용하는 백열등, 형광등이 LED와 비교할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첫 번째 LED는 발광다이오드로 전류가 흐를 때 빛을 발산하게 됩니다. 하지만 형광등은 진공으로 구성된 유리관속에 수은과 아르곤 가스를 주입하여 유리 내벽에 형광물질을 도포해 수은 증기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자외선 빛입니다. LED는 자외선 방출이 없고 형광등은 자외선 방출이 있어서 LED가 무해합니다. 다음은 전기효율입니다. 예를 들어 100의 전기를 공급할 때 형광등의 경우 70의 빛을 발산한다면 LED는 2배 이상인 최대 150까지 빛을 발산하기 때문에 훨씬 고효율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_LED교체_03

우리나라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 재임 때 개최된 제11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에서 관계부처 공동으로 ‘녹색 LED 조명 보급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2020년 LED 조명 보급률을 국가 전체 60%, 공공기관 10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LED보급을 위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일본_LED교체_04

일본은 2020년이라는 정확한 시간을 정하여 백열등, 형광등 제조와 수입을 중단할 예정이고 일본 국내 시장에서 재고가 없어지는 시점에 LED의 대체가 급속히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LED등의 교체는 환경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전기효율적인 측면에서도 효과가 높기에 앞으로 일본의 에너지 절약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