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의 태양광발전 활용사례

북한태양광버스_04

북한에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하여 어떤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요? 매년 전력난을 겪는 북한에서도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참고로 북한에서는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를 자연에너지란 용어로 사용하고 있어요. 최근에 북한에서 자연에너지를 활용한 사례가 뉴스로 소개가 되었어요.

북한태양광버스_01

<출처: YTN>

북한 방송에서 최근 북한의 남포시에서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하는 버스가 운행하고 있다는 소식을 소개하였어요. 손님을 많게는 140명을 태우고 시속 40km의 속도로 800km를 거뜬하게 달린다고 합니다. 남포시 과학기술위원회의 설명에 의하면 이 태양광버스는 100와트 전지판 30여개와 축전기를 달고 작동된다고 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의 태양광발전에 비하면 많이 뒤떨어져 있지만 북한에서도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기사가 소개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북한태양광버스_02

< 출처: YTN>

또한 평양의 과학기술전당은 태양광, 지열 등 자연에너지(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조명과 난방을 제공하여 에너지절약형 건물로 건설되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평양, 개성의 주요 도시에는 공공 건축물뿐만 아니라 개인 주택에도 외부에 태양광 패널들이 설치된 모습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북한은 최근 전력난으로 인하여 자연에너지(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에 의하면 북한은 자연에너지에 필요한 제품들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고 수준도 낮아 실용화단계로 보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북한태양광버스_03

<출처: YTN>

이렇듯 북한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아직 그것을 뒷받침해줄 기술은 걸음마단계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수력발전으로 전력을 충당하고 있는 북한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사례들이 하나씩 늘어가는 것으로 볼 때 앞으로 북한에서도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북한의 신재생에너지 활용 사례들이 더 많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