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태양광발전_01

육상에 설치하는 태양광발전은 활성화되어 있지만 수상태양광발전은 활성화가 많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육상 태양광발전에 비해서 수상태양광발전은 어떤 장점과 시스템으로 구성될까요? 오늘 수상태양광발전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해드려요.

수상태양광발전_02

수상태양광발전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수상태양광발전은 친환경, 고효율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상태양광발전 대비하여 산림과 농지를 보존할 수 있으며 모듈 냉각효과로 발전효율이 10% 증가합니다. 다음으로 수상에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설치함으로써 태양광 차단을 통한 녹조를 예방하고 물 증발을 감소시켜 수자원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 수면내 구조체을 형성하여 어류산란장 환경도 제공합니다.

수상태양광발전_04

그럼 수상태양광발전 시스템을 살펴볼까요?

첫 번째로 기구형 부력체 타입입니다.

기구형 부력체 타입은 주로 댐, 만 등 수심이 깊고 수위변화(40m)가 크며 풍속이 강하고 유속이 빠른 곳에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부력체는 강풍, 조류, 파랑에 대비하여 하중안전성이 우수하고 부력체가 파손될 경우 내부 충진재로 부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최적 모듈 경사각을 적용하여 부력일체형 대비 발전효율이 다소 높은 편입니다.

수상태양광발전_03

두 번째는 부력 일체형 타입입니다.

부력 일체형 타입은 저수지, 연못, 등 수위변화 및 유속, 풍속이 약한 곳에 적용이 됩니다. 구따라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쉽게 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공단가가 경제적입니다. 부력체의 재질은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반면 기구형 부력체 타입의 부력체 재질은 알루미늄-아연-마그네슘 합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수상태양광발전_05

현재 국내에서 가동중인 수상태양광발전소는 10여곳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IT기업이 상주시의 저수지에 축구장 10개 크기의 발전소를 구축했다고 합니다. 매년 8600MWh 규모의 전기를 생산하여 2,400가구에 공급한다고 합니다. 아직 발전소의 수가 많지는 않지만 친환경적이라는 이미지가 확산된다면 수상태양광발전소가 더 많이 늘어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