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배터리대여_01

전기차가 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배터리!

배터리도 빌려서 쓸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임대사업을 알려드릴게요.

‣ 전기차 배터리 임대사업

전기배터리대여_03<배터리 임대사업 모델 개념도:출처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2014-12-19)>

전기차 배터리 임대사업은 지난 5월 전기차의 메카인 제주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임대사업은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운송업체가 배터리를 뺀 가격으로 전기차를 구매한 뒤 매월 연료비 절감분을 배터리 가격으로 나눠 내는 모델입니다. 아쉽게도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전기차에는 적용되지 않고 공공성이 강한 전기버스, 택시, 렌터카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어요. 앞으로 제주도에서 17년까지 전기버스 119대, 전기택시•렌터카 1,000대를 보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포항시 전기버스 배터리 임대사업 추진

전기차배터리대여_04포항시는 2013년부터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을 갖춘 정류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자동교환 전기버스 시스템은 차량의 운행을 정지한 상태로 장시간 충전하는 기존의 전기버스와 달리, 전기버스 상부에 배터리를 탑재하여 운행하다가 기존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 버스 정류장에서 정차하는 동안 미리 충전된 다른 배터리로 자동교환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자동교환 시간은 1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전기차배터리대여_05

포항시는 올해 전기버스 배터리 무인자동 교환형 시스템의 확산과 전기버스 상용화를 위하여 전기버스 배터리 임대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 사업도 배터리 임대사업과 동일하게 리스 사업자가 배터리 관리 및 충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요자는 연료비 절감액의 일부를 배터리 임차비용으로 냅니다. 나머지 절감액은 버스 업체가 가져갑니다.

전기차배터리대여_02

포항시는 전기버스 상용화 시대를 앞당기고 전기차 관련 산업의 지역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쾌적한 도시환경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대여사업이 기대되는 것은 전기차의 보급 확대뿐 아니라 도시의 환경까지 쾌적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아요.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 임대사업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어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 전기차들이 늘어나 우리의 환경이 더 많이 깨끗해지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