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배터리_01

전 세계에서 전기차 회사로 유명한 곳을 지목하라면 바로 ‘테슬라 모터스(TESLA Motors)’를 떠올리실 겁니다. 그 전기차를 만드는 테슬라가 가정용 배터리를 만든다는 것을 아시나요?

테슬라 모터스는 2015년 4월 30일 가정용 배터리 ‘파워월(Powerwall)’와 기업용 배터리 시스템 ‘파워팩(PowerPack)을 공개했어요.

가정용배터리_02

두 제품은 올 여름 출시될 예정인데 가정용은 10kW, 7kW를 생산하고 기업용인 파워팩은 100kW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배터리 시스템은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낮 동안 태양광 발전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해 두었다가 전기차를 충전하는 모습을 보면 어떤 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가격면에서는 10kWh까지 충전하는 가정용 모델은 3,500달러, 7kWh 용량은 3,000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최근 선주문을 받기 시작했고 내년 상반기 생산물량까지 매진되는 엄청난 시장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가정용배터리_03

미국의 테슬라가 가정용 배터리를 준비하고 있는 동안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났습니다. 최근 독일의 자동차 회사인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 Benz)’가 가정용 배터리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100% 자회사인 아큐모티브(Accumotiv)를 통하여 이번 9월 가정용 배터리 메르세데스벤츠 에네르기슈파이허(Mercedes-Benz Energiespeicher)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정용배터리_04

메르세데스벤츠 제품은 테슬라보다는 크기나 용량은 작은 편이에요. 테슬라 파워월의 크기가 860*180*1,300mm이고 무게가 100kg인데 메르세데스 벤츠의 크기는 463×425×295mm, 무게가 28kg으로 크기는 2배, 무게는 4배의 차이가 납니다. 물론 크기 때문에 용량도 차이가 나겠죠. 파워월은 10kW지만 메르세데스 벤츠는 2.5kW여서 성능 면에서도 4배의 차이가 납니다. 아직 가격은 미정이라고 하지만 테슬라의 배터리보다는 쌀 것이라고 해요.

자동차를 만드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웬 가정용 배터리냐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자동차 회사들도 최근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의 연구와 생산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어요.

가정용배터리_05

최근에는 내놓으라 하는 IT기업들도 신재생에너지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구글이 태양광에 투자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구글은 대규모 IDC(Internet Data Center) 센터를 운영하는 등 전력소비를 기초로 하는 산업군에 속해 있는 기업이에요. 그래서 과거 대규모 정전사태를 경험 삼아 자체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태양광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의 미래를 내다보며 솔라시티 기금 등에 3,300억을 투자하기도 했다고 해요.

아이폰으로 유명한 애플도 캘리포니아 태양광 발전소에 대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고 해요. 애플은 이 태양광 발전소를 통하여 생산된 전기를 애플 본사와 데이터 센터에 공급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IT 기업들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나 자동차 기업들의 배터리사업 투자를 살펴보았어요. 많은 기업이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효율적인 전기사용에 대하여 큰 관심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전기는 그냥 소비하는 것으로 여기지만 최근 이슈는 전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사용하는 것에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필요할 때 꺼내 쓰는 전기. 그동안 생각지 못했던 것이기에 가정용 배터리 사업에 좀 더 관심이 가는 것 같아요. 앞으로 테슬라와 벤츠의 가정용배터리 사업과 함께 우리나라의 가정용 배터리 사업도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