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하우스_01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탄소배출을 줄이려는 노력이 이곳저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에너지 중 36%를 우리가 거하는 집이나 건물에서 소비한다고 해요. 특히 주거용 건물의 에너지 사용 중 상당 부분이 난방에 사용된다고 하네요.

오늘은 에너지절약을 위한 제로에너지하우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제로에너지하우스란?

제로에너지하우스란 에너지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탄소배출이 0(Zero)인 100% 에너지 자렵형 주택을 말합니다. 친환경주택, 그린홈이란 명칭을 쓰기도 합니다.

제로에너지하우스는 액티브(Active) 하우스와 패시브(Passive) 하우스로 나뉘는데요. 적극적인(Active) 집과 수동적인(Passive) 집이라니, 무슨 뜻인지 궁금하시지요?

제로에너지하우스_03

액티브 하우스와 패시브 하우스는 어떻게 다를까요?

액티브 하우스는 태양열, 지열, 풍력 등 자연에너지를 기계적인 시스템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집을 얘기합니다. 태양열 흡수 장치 등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끌어와서 그것을 사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로에너지하우스_04

(출처:한국패시브건축협회)

패시브 하우스는 건물의 단열 및 형태를 활용해 에너지 손실을 절감시키는 주택을 얘기합니다. 집으로 들어온 열을 밖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최대한 차단함으로써 실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 제로에너지하우스 사례

제로에너지하우스_05

서울시에서 공공기관 최초로 에너지 자립형 건물로 만든 서울에너지드림센터입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건축적 요소를 통하여 에너지의 70%를 절감하고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통하여 30%를 충당하여 연간 에너지 사용량을 0(Zero) 이하로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제로에너지하우스_06

경기도 용인시 동백지구에 지어진 100% 에너지를 자급하는 그린투모로우입니다. 삼성물산에서 자체 개발한 친환경 자재 및 기술을 적용하였다고 해요. 그리고 태양광, 풍력발전 등 신재생 설비를 도입하였다고 합니다. 이 건물은 내부로 자연광을 최대한 끌어들이도록 창을 배치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고성능 단열재를 통하여 난방비를 절감했다고 합니다.

에너지 사용량 O(Zero)에 도전하는 제로에너지하우스를 살펴보았는데요.

기후변화에 대한 대안으로써 제로에너지하우스는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집을 짓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겠지만 환경과 에너지비용을 생각하면 제로에너지하우스도 기후변화 시대에 하나의 대안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