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_01

▶ 신재생에너지의 이해

수소에너지_02수소에너지를 소개하기에 앞서, 신재생에너지를 잠깐 소개해드립니다. 신재생에너지는 기존 석유, 석탄 등의 에너지를 대체하는 새로운 에너지원과 재생 에너지를 아우르는 에너지를 이야기합니다. 석탄, 석유, 원자력 및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기존의 에너지가 아닌 태양,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연료전지, 석탄의 액화, 해양에너지, 폐기물 에너지 및 기타로 구분되고 있고 이외에도 지열, 수소, 석탄에 의한 물질을 혼합한 유동성 원료를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 11개를 지정하였는데 재생에너지에는 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가 있고 신에너지는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석탄액화•가스화가 있습니다. 수소에너지는 신에너지 분야에 속해 있습니다.

 

▶ 수소에너지의 세계

수소에너지는 미래의 청정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서 달리는 수소연료전지차는 매연을 뿜지 않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물을 배출합니다. 동력원인 수소와 산소가 화합반응을 일으키므로 산소와 수소가 만나면 물이 된다는 화학식에 의거 물을 배출하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수소에너지는 미래의 궁극적인 대체에너지원으로써 현재의 화석연료나 원자력이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2015년 모터쇼에서 전시한 블루시티는 수소를 통하여 만들어지는 에너지 세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소에너지를 차에 사용하고 또 생산된 부분을 스마트 그리드를 통하여 저장하고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는 연소시 극소량의 질소를 제외하고는 어떤 공해물질도 배출하지 않는다는 것은 지구환경에 중요한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수소에너지의 대표 – 수소자동차

수소에너지_03현대자동차가 만든 투산 Fuel Cell 수소자동차입니다. 수소자동차는 공기와 수소의 반응을 통하여 전기와 물을 생산해서 작동을 하게 됩니다. 전기는 모터를 돌리고 물은 일반차량을 매연을 배출한다면 수소자동차는 물을 배출하게 되죠. 현재자동차는 투산모델에 수소자동차를 적용하였습니다. 투싼 수소자동차는 최고시속이 160km까지 나오고 한번 충전으로 최대 600km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충전시간도 대부분의 전기차가 3시간이 걸리는데 수소자동차는 3~5분정도면 된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한 충전속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충전소가 전국에 11개밖에 없다는 것과 차량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수소에너지_04

PHEV 분야에서 선두주자인 토요타인데요, 토요타는 이번에 수소자동차 미라이를 출시하였습니다. 미라이는 일본어로 미래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차량 앞쪽을 보면 큰 공기흡입구가 보이는데 수소연료전지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라이는 1회 주행거리가 480Km정도라고 합니다.

 

이상 신재생에너지 중 수소에너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수소에너지를 기반으로 각국이 수소자동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대차도 수소자동차의 생산과 개선에 주력하고 있지요. 수소자동차가 가지는 장점을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지만 지구환경을 생각한다면 배기가스가 난무하는 지금에서 배기가스가 아닌 물을 배출한다는 것은 정말 소중하게 다가오는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루 속히 수소자동차의 가격이 낮아지고 충전소도 많이 만들어져서 거리를 수소자동차들로 채우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