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일본은 태평양 서쪽에 위치한 섬나라로, 대한민국 국토 면적의 약 4배가량 넓은 토지와 세계 10위에 랭크 된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3대 경제국가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에너지산업에 있어 또 한 번의 급성장을 보여주고 있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일본에서 성장 중인 차세대 에너지 ‘연료전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에너지소비량 높은 나라 일본


 


미국, 러시아, 중국에 이어 4번째로 에너지 소비량이 높은 일본은 대부분의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석유위기 이후 더욱 에너지 절약이 절실해졌고, 결국 대체에너지 연구개발이 본격화되었는데요.


 



 


현재 오이타(大分), 이와테(岩手), 홋카이도 등 8개소에서 약 21만㎾의 출력을 가지고 지열발전을 하고 있으며 3,000∼4,000m의 심부에서 고온고압의 지열에너지를 채취하여 총 25만kW급 발전량을 계획하고 있답니다. 또한 태양열발전을 이용한 태양에너지를 비롯해 해양, 풍력에너지 등 해양성 기후를 갖춘 일본에서 장점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자원을 이용해 대체에너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본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미국에 이은 연료전지 개발에 착수했으며 현재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 세 국가에서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연료전지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답니다.


 


일본에서 급성장중인 무공해 에너지 장치 ‘연료전지’


 



 


연료전지란 수소에너지를 전기에너지와 열로 변환시키는 전기화학장치로 수소와 산소를 양극과 음극에 공급하면서 연속적인 전력 생산을 실행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산화탄소나 질소가스 배출이 없어 무공해 청정에너지 장치로 불리고 있으며 주로 건물, 자동차 등에 설치가 가능해 다양한 연료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내고 있는데요. 지난 2005년 일본에서는 세계 최초로 가정용 연료전지를 상용화 했으며 현재까지도 가정용 연료전지 분야에서는 일본이 압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 이 외에도 연료전지차, 대규모 연료전지 발전소 등 2030년 이후까지 꾸준한 연료전지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에너지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가 많은 도움이 되면서 앞으로의 수소사회를 이룰 수 있는 연료전지가 일본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 알 수 있는데요. 특히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일본의 ‘차’ 산업에서도 도요타 자동차는 2015년 3월까지 연료전지(FCV)를 판매할 예정이며 혼다, 닛산 등 일본 주요 자동차 회사에서도 2015년~2017년 사이에 연료전지 자동차를 판매할 예정에 있는 등 연료전지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일본에서 최근 급성장중인 연료전지는 다가올 미래에 대비한 대체에너지원으로의 자격을 톡톡히 치루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국내 연료전지 시장은 어떠할까요?


 


대한민국도 떠오르는 연료전지 국가!


 




국내에서도 신재생에너지로 연료전지를 연구,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작년에는 58,8MW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가 경기도 화성시에 건설되면서 앞으로의 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이 더욱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이는데요.


 



 


연료전지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11월 12일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연료전지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보급 확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으며 앞으로의 연료전지 산업의 신재생 보급 및 미래 먹거리 창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다양한 활동의 시작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국내 연료전지 산업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국내 연료전지 산업 자세히 보기


 



 


미국에 이어 일본, 유럽, 대한민국까지 지금 전 세계는 연료전지 시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 중동 지역에서도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는데요. 연료전지 시장의 활성화를 주도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일본의 영향이 크게 작용되었다고 추측해볼 수 있겠죠?


 


많은 국가에서 주목하는 차세대 에너지 연료전지는 무공해 친환경 에너지 장치로 활용되긴 하지만 여전히 발전비용 문제, 설치비용 문제 등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태양열발전처럼 세계적으로 상용화되기엔 다소 미흡한 점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손색없는 만큼 앞으로 더욱 다양한 쓰임으로 연료전지가 사용되기 위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연료 확보 및 발전 수익의 현실화를 위한 개선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료출처>
– 일본의 연료전지시장(한일재단 일본경제연구센터, 2014.10)
– 일본의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관련 비즈니스 활성화 전략(한일재단 일본경제연구센터, 2014.10)
– 최근 급성장 중인 일본의 수소에너지시장(KOTRA, 2014.5.9)
– 연료전지, 차세대 에너지 대안 될까(TECH & beyond, 2014.8.29)
– 연료전지 시장…포스코, LG, 두산 별들의 전쟁 (전자신문, 2014.8.15)



<이미지출처>


_클립아트코리아/포토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