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점심시간에 밖에 나가보면 하루가 다르게 강렬해지는 태양에 눈도 뜨기 힘들 정도입니다. 계속되는 고온현상과 함께 강렬히 내리쬐는 햇볕은 더 야속하게만 느껴지는데요. 앞으로도 고온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벌써부터 여름을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하지만 이 태양 덕에 지구의 모든 생명이 살 수 있는 것이기도 하죠? 절대적인 에너지의 원천인 태양으로부터 방출되는 에너지! 태양에너지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스스로 빛을 내는 별, 태양

 

태양은 스스로 빛을 내는 별로 지구를 따뜻하게 하며 지구의 모든 생명이 살 수 있도록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행성과 위성, 소행성, 혜성 등 태양계의 전 행성, 위성은 태양의 에너지로 제 모습을 유지할 수 있으니, ‘우주의 어머니’ 라고도 할 수 있겠죠?

 

태양은 수소의 핵융합으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이 에너지의 양이 실로 엄청나다고 합니다. 지구에 오는 에너지는 태양이 내보내는 에너지의 22억분의 1이고, 그 22억분의 1이 인류가 소비하는 에너지의 10,000배쯤 된다니,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어마어마하죠? 그렇다면 이러한 태양에너지의 정확한 정의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볼까요?

 

태양열 VS 태양광 그리고 태양에너지

 

태양에너지란, 태양으로부터 전자기파의 형태로 방출되는 에너지로 태양열 발전과 태양광 발전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태양열 발전은 태양이 보내 주는 에너지의 일부를 모아서 전기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섭씨 500도 이상의 온도를 얻어 발전을 하게 됩니다.

 

태양열은 무공해, 무제한 청정 에너지원을 이용하며, 유지보수비가 적고 기존의 화석에너지에 비해 지역적 편중이 적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들고 유가의 변동에 따른 영향이 크다는 점 그리고 겨울에는 일사량이 좋지 않아 조건이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태양열 발전의 활용을 보면 햇볕의 온기를 직접 이용하는 방식으로 온기는 집열기에 모으고 다시 축열기에 저장합니다. 이를 온수 제조, 난방 또는 발전에 이용하게 되는 것이죠.

 

 

태양광 발전은 발전기의 도움 없이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태양빛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 방식인데요.

 

태양광 발전은 무한정, 무공해의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므로 연료비가 들지 않고, 대기오염이나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계적인 진동과 소음이 없으며 수명이 최소 20년 이상이며, 유지보수도 용이한 편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전력 생산량이 지역별 일사량에 의존하는 것과 큰 설치면적을 필요로 하는 점, 초기 투자비 및 발전단가가 높다는 점이 단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가시광선이나 자외선으로 직접 전기를 변환하여 생산하여 전자계산기나 시계, 등대, 인공위성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슷한 듯 다른 두 태양에너지, 그래도 이들의 공통점을 꼽자하면 바로 청정 에너지원인 태양에서 비롯된다는 점 아닐까요? 환경에도 이롭고 인간에게도 이로운 점이 많은 태양에너지! 친환경 에너지, 미래에너지, 대체에너지, 신재생 에너지라 불리는 이유를 아시겠죠~?


태양 에너지, 더 알고 싶다고요?

(태양에너지를 모으는 태양전지: 전기안전공사) Click 

(미국 태양에너지 활용 사례: 원자력문화재단) Click



 

이미지출처_클립아트코리아/포토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