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효율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LED 조명도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비싼 가격 때문에 쉽게 가정에

서 사용하기 어려웠는데요 요즘은 가격도 많이 싸지고 디자인과 사용처도 다양해서 여기저기에서 사용하는 모습

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LED라면 그저 다 좋을 것 같은데요. LED도 다 똑같은 LED가 아니라고 합니다.

각각 성능도 다르고 효율도 다르다고 하는데요. 나에게 딱 맞는 LED 조명을 찾는 방법 어디 없을까요?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11/1부터 LED 조명 성능표시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LED 조명 성능 표시제도는 고효율에너지기자재 보급촉진에 관한 규정(지경부 고시 제 2012-91호)이

개정되면서 인증표시를 추가하게 되었는데요. 인증표시에는 광효율과 정격광속, 소비전력, 자연빛과의 유사 정

도, 색온도, 그리고 대체 광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성능지표가 생겨서 좋기는 한데, 무엇을 뜻하는지 알기 어려우시지요?

그래서 단어가 뜻하는 바를 설명해 보았습니다.

 

1. 광효율

 – 단위전력(1W)당 방출되는 광량(Lumen) 광효율은 1w의 전기로 얼마나 밝은 빛을 내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

니다. 100W 백열전구가 7.8lm/w이고 23w 형광등이 37.6lm/w, 20w LED는 52.2lm/w 정도라고 하니 광효율이 

높을수록 적은 전력으로 밝은 빛을 낼 수 있겠지요?

 

2. 정격광속

 – 광속: 광원에서 나오는 가시광의 총량

정해진 조건에서 LED에서 나오는 빛의 총량을 정격광속이라고 합니다.

 

3. 소비전력

소비전력은 제품을 사용하는데 들어가는 전기량을 뜻합니다.

 

4. 연색성(자연빛 유사 정도)

옷 가게에서 예뻐서 입고 나온 옷이 밖에서 보면 색이 달라 보이는 경험,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부분을 책임지는 것이 조명의 ‘연색성’입니다.연색성은 자연빛과 유사한 정도를 나타내는 데요. 

100에 가까울수록 자연의 빛과 유사하며 보통 85 이상이면 연색성이 좋다고 표현합니다.

 

5. 색온도

어렸을 때 과학 시간에 파란빛을 띄는 별이 더 뜨거운 별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성능지표에는 LED의 색온도를 표시하여 LED 등의 색상을 가늠할 수 있게 합니다.

 

6. 대체광원

마지막으로 설명해 드릴 부분은 대체광원인데요. LED 등은 보통 다른 등을 대신할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등과 같은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손쉽게 확인하려고 성능지표 상단에 적어두었습니다.

 

<출처(Anton Fomkin님): http://www.flickr.com/photos/antonfomkin/5374917423>

 

이렇게 꼼꼼하게 표시한 성능지표를 보고 좋은 제품을 고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가장 먼저 봐야 할 부분은 대체광원입니다.

대부분의 LED 조명은 다른 조명을 대신하여 사용하므로 어떤 조명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

요합니다.

2. 다음 확인할 부분은 광효율인데요.

광효율이 높을수록 더 밝은 빛을 낸다는 거, 잊지 마세요.

3. 마지막으로 확인할 부분은 연색성입니다.

눈의 피로를 덜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자연의 빛과 비슷한 것이 좋으니까요.

 

<출처(Qole Pejorian님): http://www.flickr.com/photos/qole/61795035>

 

여기까지 지난 11월 1일 시행한 LED 조명 성능지표 읽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LED 조명을 통해 에너지 절약과 생활비 절약을 동시에 달성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