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제도’는 타이어의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여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타이어를 쉽게 구별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왜 1등급의 고효율 타이어를 구매해야 할까요?

구매는 하고 싶지만 비싸고 혜택 없는 고효율 타이어?

2012년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제를 앞두고 주 1회 이상 운전을 하는 전국 자가 운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8%는 자동차의 연비향상에 노력을 기울이는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연비효율과 안전성 등 고효율 타이어의 혜택을 제시하고 구매 의사를 묻는 질문에 70%가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고효율 타이어로 교체 의사결정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47%가 안전성을, 45%가 연비효율을 꼽았습니다.

반면, 구매를 원하지 않는 운전자의 40%는 가격이 비싸다 느꼈고, 36%는 고효율 타이어의 혜택을 잘 몰라서 라고 답했는데요. 고효율 타이어의 가격이 일반 타이어에 비해 20~30% 가량 비싸 소비자 입장에서는 충분히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고효율 타이어는 4~5 등급의 저효율 타이어 보다 오히려 더 경제적인 타이어 입니다.

멀리보면 결코 비싼 타이어가 아닙니다.

타이어 효율등급별 유류비와 타이어 구매가격(4본)을 비교 분석 했는데요. 일반 타이어에 비해 고효율 타이어의 투자비용이 높으나, 자동차 FE* 향상으로 투자비 회수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효율 타이어 구매를 위해 투자 된 비용을 회수하는 기간은 1등급, 2등급, 3등급 타이어 모두 12개월 이내로 나타났는데요. 1등급이 3등급 보다 약 한달 정도 더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타이어 생애주기에 따른 비용 이득은 1등급 386천원/생애, 2등급 264천원/생애, 3등급 141천원/생애로, 타이어 효율등급이 높을수록 비용 이득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FE(Fuel Economy, 자동차 에너지 소비 효율) : 1L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비율

타이어 효율등급에 따른 자동차 연비 측정 결과 효율등급이 높을수록 자동차의 연비가 좋아졌습니다. 표시연비 산정기준에 따라 타이어 효율등급별 자동차 연비 비교 결과 2등급-3등급간은 2.0%, 3등급-4등급간은 3.8%의 연비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타이어의 효율등급이 높을수록 비용 이득도 UP! 자동차의 주행저항이 낮아져 자동차의 연비도 UP!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비싸다고 망설였던 고효율 타이어 교체 이제 망설일 필요 없겠죠? 고효율 타이어 사용하고 경제적 이득 톡톡히 누려보아요~

 

참고자료
랑세스_운전자 70% “친환경타이어 구매의사 있다”

에너지공단_[연비 팩트체크] 고효율 타이어를 사용하면 자동차 연비도 좋아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