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에너지공단 SNS 기자단 진소윤입니다. 화석 연료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로 구성되어있으며 일상생활에서 가장 사용량이 높은 연료입니다. 하지만, 화석 연료는 유한하고 환경오염을 가속화한다는 문제점이 있는데요. 때문에,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대체하려는 화석 연료인 석탄에도 친환경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석탄이란?

석탄이란, 화석 연료 중 하나로 지질시대에 육상이나 수상에서 자란 식물이 퇴적해 매몰된 후 열과 압력 작용을 받아 변질하여 생성된 가연성 암석입니다. 석탄은 매장량이 풍부하고 전 세계에 고르게 분포되어있어 오늘 날까지 중요한 연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석탄은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고 운반과 처리 과정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석탄이 ‘석탄 액화 기술’을 통해 운반하기 쉬운 친환경 에너지로 변화합니다.

석탄 액화 에너지란?

석탄 액화란, 운반 과정이 어려운 석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체 연료인 석탄을 휘발유나 디젤유 등의 액체 연료로 전환시키는 기술을 말합니다. 석탄 액화는 고온 고압의 상태에서 용매를 사용해 전환시키는 직접액화 방식과, 석탄가스화 후 촉매상에서 액체연료로 전환시키는 간접액화 기술로 나누어집니다. 석탄에 산소와 증기를 넣고 고온 고압에서 합성 가스를 얻은 후 다시 액화 시켜 액체 상태인 석탄을 만드는 것인데요.

 

이는 고효율 발전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석탄, 중질잔사유, 폐기물 등의 다양한 저급연료를 활용해 전기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 유지 보수가 용이하며 무인화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황산화물을 95% 이상, 질소산화물을 90% 이상 감소시킬 수 있는 환경친화기술입니다. 현재 석유가 쓰이는 곳에 대체가 가능해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석탄의 친환경 에너지인 석탄 액화 에너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석탄 액화 에너지는 초기 투자 비용이 높아 아직 상용화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석유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에너지입니다. 지속적인 에너지 개발로 석탄 액화 에너지가 상용화될 수 있는 날을 기대합니다!

 

참고자료
석탄액화

한국가스공사, 석탄도 신재생에너지가 될 수 있다고?! 석탄액화·가스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이건 몰랐지? 화석연료의 착한 변신 재생에너지 석탄 가스화ㆍ석탄액화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http://www.clipart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