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폭염, 폭우 등 이상기후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최고의 재앙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기후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기상기후를 막기 위해서는 청정에너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래를 위한 청정에너지! 풍력에너지를 소개합니다!

바람으로부터 얻는 풍력에너지

풍력에너지는 말 그대로 바람으로부터 얻는 에너지입니다. 자연적인 바람이 가진 운동에너지를 회전에너지로 변환하고 이것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우리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풍력에너지는 다른 태양광, 태양열, 지열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발전 단가가 비교적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풍차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 관광 자원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바람이 약한 경우 발전이 어렵고 추가적으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람을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풍력 발전기

바람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려면 초속 5m 이상의 바람이 지속적으로 불어야 합니다. 때문에, 풍력 발전기는 사막이나 바다와 가까운 지역에 많이 설치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대관령, 제주도와 같이 바람이 많이 부는 산이나 바다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풍력 발전은 풍력이 가진 에너지를 흡수, 변환하는 운동량변환장치, 동력전달장치, 동력 변환장치, 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풍력 발전단지

국내 풍력 발전단지는 영덕과 군산에 있습니다. 영덕 풍력 발전단지는 영덕의 유명 관광지인 해맞이공원 언덕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2005년에 설치되어 연간 약 9만 6539MWh의 전력을 생산하는데 이는 약 2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며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위치해 있어 관광지로도 인기를 끌고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군산 풍력 발전단지는 2007년에 설치되었고 군산시 비응도 군장산업단지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여기에는 750kW급 6기, 850kW 급 4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저감사업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풍력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와 같이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공해물질 배출이 없는 청정에너지입니다. 이런 풍력에너지를 좀 더 상용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날개 없는 풍력 발전기입니다. 풍력 발전기에 날개가 없다는 게 생소하기만 한데요. 다음에는 이 날개 없는 풍력 발전기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페이스북 풍력 웹툰 보러 가기 ▼

 

*이 콘텐츠는 한국에너지공단 SNS 기자단의 기사입니다. 한국에너지공단 공식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풍력 발전기

풍력 에너지

영덕풍력발전단지

풍력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http://www.clipart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