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하우스 재배가 많아지면서 날씨와 관계없이 채소, 과일 등을 재배할 수 있어 제철 음식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 과일이나 채소는 제철에 먹어야 영양소도 풍부하고 가장 맛있다고 하죠. 9월은 무더운 여름이 물러가고 가을을 맞이하는 계절로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도 합니다. 말도 살이 찌는 9월! 9월 제철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9월 제철 음식 은행

가을이 왔다는 것은 아침과 저녁으로 쌀쌀해진 날씨로도 알 수 있지만, 길거리에서 풍겨오는 향기로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은행의 냄새인데요. 은행은 치매와 야뇨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고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혈액의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은행은 어떻게 먹어야 맛있을까?
은행은 볶아서 그냥 먹거나 여러 음식에 고명, 부재료로 이용하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은행밤밥 만드는 방법>
① 밥을 하기 전 쌀을 30분 정도 불려준다.
② 약한 불에 은행을 볶아주고 껍질을 벗겨준다.
③ 밤은 속껍질까지 벗기고 먹기 좋게 잘라준다.
④ 밥솥에 쌀을 넣고 은행과 밤을 올리고 물을 맞춘다.
⑤ 밥이 되면 약한 불로 낮추고 잠시 뜸을 들인다.

9월 제철 음식 감자와 고구마

감자와 고구마는 가을철 대표적인 간식거리입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감자와 고구마에 좋은 성분이 가득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감자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고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폐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섬유질이 많아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감자와 고구마는 어떻게 먹어야 맛있을까?
<깻잎 감자채전 만드는 방법>
재료 : 깻잎, 감자, 양파 등 (2인분 기준)
① 냄비에 물(3컵)과 소금(2작은술)을 넣고 끓인다.
② 감자와 깻잎은 얇게 채 썰어준다.
③ 끓는 물에 감자를 데친 후 찬물에 헹궈주고 물기를 빼준다.
④ 큰 볼에 깻잎, 감자 등 반죽 재료를 넣고 섞어준다.
⑤ 팬에 전을 부친다.

<고구마셰이크 만드는 방법>
재료 : 고구마 6개, 우유 4컵 (4인분 기준)
① 믹서기에 고구마, 우유 반 절을 넣고 갈아준다.
② 남은 우유를 넣고 소금을 약간 넣고 갈아준다.
③ 꿀을 기호에 맞게 넣어주고 섞어준다.

9월 제철 음식 갈치

갈치는 찌개, 구이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먼저, 갈치는 등에 약간 검은빛이 있고, 은백색의 광택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살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으며 악취가 나지 않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갈치에는 리진,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을 공급해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라이신 성분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갈치는 어떻게 먹어야 맛있을까?
<갈치조림 만드는 방법>
재료 : 갈치, 무, 다진 마늘, 간장, 고춧가루, 설탕, 고추장, 깨, 대파, 양파 등
① 칼로 갈치의 비늘을 긁어 벗겨내고, 지느러미와 내장을 뺀다.
② 갈치를 토막 내고 칼집을 내 소금을 뿌려 잠시 둔다.
③ 양념장을 만든다 (4인 기준)
(간장 2큰술,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통깨 1작은술)
④ 무를 냄비 바닥에 깐 다음 물을 붓고 양념장 반 절을 넣어 무가 익을 때까지 익힌다.
⑤ 무가 익으면 갈치와 대파, 양파 등을 넣고, 남은 양념장을 골고루 넣어 조린다.

 

무덥던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더위로 잃었던 입맛을 되찾고 건강도 되찾는 데는 맛있는 음식만 한 게 없겠죠? 제철 음식으로 건강한 가을을 준비해 보세요!

 

참고자료
은행

캠핑 은행밤밥 만드는 법

항산화·다이어트…고구마가 몸에 좋은 이유

고구마셰이크 만드는 법

깻잎 감자채전 : 튀기듯이 구워 바삭함이 살아 있는

갈치조림

갈치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http://www.clipart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