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채소나 과일, 해산물 등을 제철 음식이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비닐하우스 재배와 기술의 발달로 제철이 아니어도 음식을 맛볼 수 있지만, 맛과 영양 모두 제철일 때보다 떨어진답니다. 여름이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여름에 먹으면 좋은 여름 제철 음식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영양 만점 복분자

복분자는 6월에서 8월이 제철입니다. 복분자는 비타민 A, C와 각종 미네랄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 피부 미용에 좋고,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남녀 모두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칼로리도 100g당 약 53kcal 정도로 낮고, 지방 함량도 적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먹기 적합합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며,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 있어 위험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복분자 고르는 TIP
복분자는 익은 정도에 따라 항산화 함량이 약 4배 이상 차이 납니다. 때문에, 붉은색보다는 완전히 익은 검 붉은색을 띠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으로 제격! 찰옥수수

찰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5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식품입니다. 옥수수 또한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옥수수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지수를 낮춰주고, 비타민 E는 노화 방지를 도와주며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만약 여름철 더위에 지쳐 힘이 없다면 옥수수를 드셔 보세요! 옥수수의 비타민 B는 기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대에는 항균, 항산화 효과가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옥수수 대를 물과 함께 끓여 마시거나 가글을 하면 잇몸 질환과 구내염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찰옥수수 고르는 TIP
찰옥수수는 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중간 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은 옥수수이며, 껍질이 말라 있거나 알맹이가 반투명하게 변해 가는 것은 딱딱한 것이니 피해야 합니다.

언제나 우리 곁에 있는 감자

감자는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음식이지만, 제철에 먹으면 그 효능이 더욱 좋습니다. 6월에서 9월이 제철로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 함량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감자 고르는 TIP
좋은 감자는 겉이 매끈하고 흠집이 없는 것이 좋으며,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감자에 싹이 났거나 녹색 빛이 도는 것은 독성물질이 생겨 식중독 등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시기 바랍니다.

달콤한 참외

참외는 과일과 채소의 구분이 모호한 과채류입니다.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갈증 해소에 좋을 뿐 아니라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체내 노폐물 배출에 좋습니다. 또한, 참외의 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를 개선해 줍니다. 참외는 껍질에도 다양하고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껍질에는 농약이 묻어 있을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어준 뒤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참외는 차가운 성질로 몸이 찬 사람이 먹는 경우 배탈이 날 수 있고,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신장질환자에게 좋지 않으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외 고르는 TIP
참외는 흰 부분이 깊게 파여 있고 색깔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지가 싱싱하고 두드렸을 때 맑고 경쾌한 소리가 나는 것이 좋으며, 참외의 흰 부분의 개수가 많을수록 맛있는 참외입니다.

 

여름에는 찌는 듯한 더위로 인해 기운을 잃기 쉽습니다. 그럴 때는 여름에 나는 여름 제철 음식을 먹어보세요! 제철 음식들이 기운을 회복시켜 주고 더위를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줄 거예요!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이겨내요!

 

참고자료
혈압과 콜레스테롤 조절까지?…감자의 ‘놀라운 효능’

스태미나 증진에 좋은 ‘복분자’ 효능 이렇게 많아?

기력 되찾아주는 간식 찰옥수수, ‘이렇게’ 먹으면 더 좋아

‘참외 효능과부작용’ 채소일까 과일일까 과일은 다년생 목본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http://www.clipart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