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을 벗어나 나무가 울창하게 있는 숲에 가면 마음이 진정되고, 정신이 맑아지는 기분이 들지 않나요? 그것은 바로 나무에서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 때문입니다. 피톤치드는 나무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내뿜는 물질인데, 이 물질이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피톤치드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톤치드란?

피톤치드는 ‘Phyton’과 ‘Cide’가 합쳐진 합성어로, 우리 말로는 ‘식물’과 ‘죽이다’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병원균과 해충, 곰팡이 등에 저항하기 위해 스스로 내뿜는 천연 항생물질인데, 주로 소나무, 편백나무 같은 침엽수들이 만들어 냅니다.

피톤치드의 다양한 효능

피톤치드는 정신건강과 신체 건강에 모두 좋은 물질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진정 효과와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천식과 심장, 폐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고, 혈압 조절 및 콜레스테롤 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를 소독해 주는 약리 작용뿐만 아니라, 신체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각종 질병과 해충을 막아주는 살균작용을 합니다.

산림욕은 언제 가야 제일 좋을까?

피톤치드는 7월과 8월에 최대치를 보입니다. 때문에, 산림욕을 계획하고 있다면 초여름에 가는 것이 가장 좋고, 하루 중 오전 10시에서 12시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피톤치드 효과가 가장 좋은 위치는 숲 가장자리에서 100m 이상 들어간 산 중턱입니다. 산 중턱에서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복식호흡을 하면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숲을 가게 되면 피톤치드와 더불어 녹색으로 가득한 풍경, 새들의 소리, 나무와 풀의 향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기분까지 좋게 만들어 줍니다. 도심의 다양한 놀 거리도 좋지만, 이번 주말 나들이는 나무들의 좋은 기운 받으러 울창한 숲속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떠세요?

 

참고자료
올 여름 피톤치드로 건강하세요!

피톤치드 효과, 심폐 기능 강화하고 피부 소독까지?…“엄청나군”

숲 속 피톤치드 아토피, 스트레스 해소 효과!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http://www.clipart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