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고~조리하는~주방~주방~ 주방은 맛있는 식사를 위해 꼭 필요한 공간이죠. 그런데 주방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많은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냉장고, 밥솥, 전자레인지 등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플러그를 뺄 수 있는 가전제품이 도무지 없어 보이지만 작은 습관들을 통해 주방 에너지도 충분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주방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드릴게요.

냉장고 에너지 줄이기

24시간 가동되는 냉장고, 에너지 절약이 불가능할까요? 냉장고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에너지를 낭비할 수도 있고,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냉장고는 일정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데요. 냉장실을 10초 동안 열었다가 닫으면 다시 원래 온도로 돌아가기까지 무려 10분 이상 걸립니다. 따라서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여닫지 않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도움 됩니다.

또한, 냉장실에 너무 많은 음식이 채워져 있으면 냉기가 순환하기 어려워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합니다.  그리하여 냉장실은 6~70%만 채워주세요. 냉동실의 경우 차가워진 음식들이 서로 냉기를 전달하면서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가득 채워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냉동실의 남는 공간은 아이스팩이나 얼린 페트병으로 채워주면 냉기가 빠르게 채워져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 에너지 줄이기

전기밥솥은 다른 주방 기기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전력 소모량은 큰 가전제품입니다. 서울 지역 전력 사용 통계에 의하면 월평균 전기요금의 25.4%가 전기밥솥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전기밥솥이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는 이유는 ‘보온 기능’ 때문인데요. 따라서 밥을 지을 때는 먹을 만큼만 하고, 남은 경우에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에너지 줄이기

전자레인지의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내부가 깨끗하면 음식으로 열이 빠르게 전달되어 조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죠.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를 섞어 전자레인지에 넣고 10분 정도 돌린 후 젖은 행주로 닦아주면 깨끗한 청소가 가능합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개개인이 작은 행동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꾸준히 실천한다면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주방 가전제품들을 똑똑하게 사용해서 에너지 절약과 함께 전기요금도 아껴보세요!

 

 

참고자료
생활 속 에너지 절약② 냉장고

[환경상식] ‘이것’만 지키면 에너지를 절약하는 슬기로운 주방 생활 완성!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http://www.clipart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