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이 꺼려지며 자전거 이용자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는 운동 효과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을 줄이고 교통비 절약도 가능하기 때문에 착한 이동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전거의 종류가 너무 많아 무엇을 골라야 할지 어렵고 막막한 자전거 입문자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의 상황에 딱 맞는 자전거들을 추천해 드릴게요!

출퇴근이나 산책용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미니벨로 자전거!

집 근처를 가볍게 산책하거나 가까운 거리를 이동하는 용도라면 미니벨로 자전거를 추천합니다. 20인치 이하의 작은 바퀴를 가진 자전거를 미니벨로라고 부르는데요. 일반적인 자전거보다 크기가 작고 보관이 쉬워 여성이나 아동이 타기에 좋습니다. 접을 수 있는 접이식 미니벨로도 있어, 자전거를 대중교통과 함께 연계해서 이용하기에도 좋아 출퇴근용으로 적당한 자전거입니다.

도심에서 자전거를 타고 싶다면 하이브리드 자전거!

산악용 자전거와 로드용 자전거의 혼합형 모델인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복잡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자전거입니다. 산악용 자전거의 차체 크기에 로드용 자전거의 속도감을 조합한 자전거로 포장된 도로에서 이용하기 좋습니다. 바퀴가 큰 만큼 차체가 높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고를 때에는 자신의 신장에 맞게 골라주세요. 남녀노소 구분 없이 이용 가능해 가장 보편적인 모델이며 초보자들의 입문용 자전거로 적합합니다.

레저스포츠를 즐기고 싶다면 산악용 자전거!

자전거로 레저스포츠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산악용 자전거를 골라주세요. 산악용 자전거는 차체가 튼튼해 험한 산길을 지나가기에 적합하고, 충격흡수와 강력한 제동을 위한 여러 장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바퀴가 두꺼워 빠른 속도로 주행하기엔 어려움이 있지만,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체력 소모가 적은 자전거를 원한다면 전기 자전거!

전기 자전거는 페달링과 배터리 전기의 힘을 동시에 사용하는 PAS형과 배터리 힘만으로 이동하는 스로틀,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겸용까지 세 가지의 구동방식이 있습니다. PAS형은 이동과 약간의 운동 효과를 가지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고, 체력 소모가 없는 편한 이동 수단을 찾는 사람에게는 스로틀 형식이 적합합니다. 현행법상 PAS 방식의 전기 자전거만 자전거 도로 주행이 가능했으나, 법이 개정되어 스로틀 방식도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기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보다 힘이 적게 들어 몸에 무리가 적기 때문에 노약자분들도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자전거 안전수칙을 기억하자!

안전하고 즐겁게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이용 전 브레이크, 타이어, 체인 등을 확인하기
2. 우측교행 지키기
3. 야간에는 라이트와 안전등 반드시 켜기
4. 5명 이상의 대열주행 하지 않기
5. 음주운전 절대 금지
6. 안전모와 보호대 등 보호장구 착용하기
7. 자전거횡단도를 이용하되, 자전거횡단도가 없는 일반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보행하기
8. 역주행하지 않기
9.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로 분류.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는 차도로 통행하고, 자전거 도로가 있으면 자전거 도로로 통행하기
10. 주행 시 핸들을 놓거나 이어폰, 핸드폰 사용하지 않기

 

자전거를 고를 때는 견고성과 안정성이 확인된 자전거인지 꼭 알아봐야 합니다. 자전거에 국가공인인증마크 KC마크가 부착되어 있어 있는지 확인하고,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이 없는지, 나의 신장과 잘 맞는지 꼼꼼하게 체크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두꺼운 자전거 바퀴 vs 얇은 자전거 바퀴

지식백과 미벨

자출족닷컴이 알려주는 봄 시즌 유형별 자전거 고르는 방법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기자전거 똑똑하게 고르는 법 3가지

안전하게 자전거 이용하기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http://www.clipart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