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주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인데요. 예전에는 일부 차종에만 탑재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보편화된 사양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사용 방법에 따라 연비 절감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는 크루즈 컨트롤

 

연비 운전 방법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급출발과 급제동인데요.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자동차 스스로 연료량을 조절하여 설정한 속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가속, 브레이크 페달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연비 향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행 중 일정 속도를 유지시켜 주는 운전 편의 기능으로 시작된 크루즈 컨트롤은 기술의 발전으로 앞차의 속도와 차간 거리를 계산해 일정 거리를 유지시켜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크루즈 컨트롤이 연비를 높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항상 연비를 높여줄까?

 

크루즈 컨트롤을 켠 상태로 오르막길을 주행하면 자동차는 설정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기어를 낮추고 무리하게 엔진을 사용합니다. 이는 연비 하락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오르막길을 만난다면, 크루즈 컨트롤을 끄고 오르막 진입 전 탄력 주행을 통해 힘을 이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내리막길 역시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오히려 연비가 떨어지는데요. 내리막길은 너무 급격하지만 않으면 관성주행이 가능해 연비를 높일 수 있는 구간입니다. 하지만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한다면 속도 유지를 위해 연료를 소모하면서 주행하기 때문에 연비 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연비를 향상 시키고 싶다면 내리막길 역시 크루즈 컨트롤을 끄고 관성을 이용해 내려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크루즈 컨트롤 사용 시 주의사항

 

오르막길과 내리막길 외에도 크루즈 컨트롤 사용을 자제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상황인데요. 고속도로 요금소와 나들목 부근, 정체된 고속도로, 급커브 구간, 비 또는 눈으로 노면이 미끄러운 도로, 기상 상태가 좋지 않거나 시야 확보가 어려운 경우 도로 등에서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크루즈 컨트롤을 너무 맹신하여 졸음운전이나 전방 주시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안전한 주행을 위해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숙지하시어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DB손해보험 블로그 – 내 차에 이런 게 있었어? <크루즈 컨트롤 A to Z>

한국3M 홈페이지 – 내 차 연비 10% 올리는 꿀팁

차량관리앱 마이클 블로그

이미지 출처

클립아트코리아(http://www.clipart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