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수열에너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열에너지란 해수 표층에 저장된 열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주로 건물 냉·난방, 농가나 산업체 등에 활용되는데요. 수열에너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온도가 서로 다른 두 환경 사이에 열을 교환하는 장치인 열펌프(Heat Pump)가 이용됩니다. 해수의 경우 여름에는 대기 온도보다 약 7℃ 낮고 겨울엔 대기 온도보다 10℃ 높아, 냉방 시 물을 통해 건물의 열이 방출되고 난방 시에는 물의 열을 건물 안으로 공급하는 원리입니다.

 

수열에너지는 자연 상태로 존재하는 에너지원으로 온도의 계절 간, 일간 변동이 적고 어는점이 일반 물보다 낮은 -1.9℃이기 때문에 60℃ 이하의 저온 열원에서 열을 회수하여 적정 온도까지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수열에너지를 활용하면 기존 냉·난방 시스템과 비교해 20~5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냉·난방 모두 연료의 연소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친환경적입니다. 또한, 수열에너지는 자연 상태에 존재하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양이 무한하여 대규모의 열 수요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에너지원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친환경 수열에너지를 이용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가 수열에너지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지하 6층 에너지 센터로 유입되는 원수가 열 교환기 3대와 열펌프 6대 등의 설비를 거쳐 전체 냉난방 에너지의 10%를 공급하며, 연간 에너지 사용량을 73%,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8% 절감하였습니다.

해외는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1960년대부터 수열에너지를 건물, 농업 시설 등에 적극적으로 사용해 왔는데요. 특히 스웨덴의 수도인 스톡홀름(Stockholm)은 수열에너지를 활용해 도시 전체 지역난방 열원의 40% 이상을 충당하고 있습니다.

 

무한하고 친환경적이며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수열에너지가 더욱 확대되어 우리나라의 새로운 에너지원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내용 출처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 수력말고, 수열에너지! 들어보셨나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코라와 함께 알아보는 수열에너지

-한국동서발전, 수열에너지 미래를 Green 에너지

Britannica Visual Dictionary, 열 펌프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