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평소 실천하고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은 무엇인가요?

갈수록 높아지는 에너지 사용량을 대처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있지만 쉽지 않죠.

하지만 우리가 생활하면서 아주 작은 부분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절약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소개드릴 일상 속 에너지 절약 방법은 바로 가정 내 조명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LED 조명은 형광등이나 백열전구에 비해 저전력소모와 온실가스 감소, 유지 관리비 절감 등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에너지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우선 LED 조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LED 조명은 Light Emitting Diode의 줄임말로, 발광 다이오드를 이용한 조명기구입니다.

열을 발생시켜 빛을 내는 기존의 전구와 달리 전기가 직접 반도체를 통하여 빛으로 전환하는 구조이죠.

LED를 사용하고 있어, 저전력 및 긴 수명이 특징인데요.

전력소모를 비교하자면, 형광등의 50%, 할로겐과 백열등의 20%의 전력을 소비하는데요.

전력소모가 적기때문에, 전기소비량을 최대 50% 절감할 수 있어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명이 3만~5만 시간으로, 하루 10시간씩 사용해도 10년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이는 백열전구의 50배 이상, 형광등의 6배 이상의 수명이라고 합니다.

이에 더해, LED 조명은 수은, 필라멘트 등을 사용하지 않아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조명인데요.


 

그렇다면 LED 전구를 잘 고르기 위해 살펴야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우리 집에 맞는 램프소켓, 전력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전용 면적 99㎡ 아파트 기준으로 거실 100W 큰방 40W 주방 20W 욕실 10W가 적합합니다.

 

두 번째는 공간에 어울리는 램프 색상 고르는 것인데요.

조명이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인 연색성이 태양광을 기준으로 100에 가까울 수록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전기준에 충족한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전구는 램프가 계속 깜박거리거나, 눈부심이 심한 현상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이 계속되면 피로와 어지럼증, 두통 등을 유발하니 꼭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LED 조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전력 및 긴 수명 등의 특징으로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주는 LED 조명!

매번 전기료가 많이 나와 걱정이라면, LED 조명으로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내용 출처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나경제의 돈 절약 꿀팁! LED 조명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