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모바일 등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상품 및 서비스 이용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위해 숙박 공유(Airbnb), 차량 공유(Uber), 공간, 음식 등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숙박, 차량, 금융, 음악 스트리밍 분야를 중심으로 활성화된 공유경제의 시장규모는 2025년경 3,3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소개드렸던 구독 경제 역시 공유 경제의 일환으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인데요. 최근에는 에너지 부문의 공유 경제인 에너지 프로슈머가 미래 에너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고 하니 만나볼까요?

공유경제란?
2008년 미국 하버드대 법대 로런스 레식 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된 말로,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입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해 생겨났으며 물품은 물론,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하지 않더라도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더 이상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 주는 공유소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즉,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특정 자산을 소유하는 개념을 넘어 타인과 공유하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국내외 주요 연구자들은 ‘유휴자산의 사용’, ‘ICT 플랫폼’ 등을 핵심 키워드로 정의하고 있는데요.
보츠먼(Botsman)(The Sharing Economy Lacks A Shared Definition, 2013)은 공간을 비롯해서 기능, 물건에 이르기까지 사용이 저조한 자산을 금전적 또는 비금전적 혜택을 위해 공유하는 것에 의존하는 경제 모델을 공유경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수일(공유경제 관련 제도개선방안 연구, 2015)은 공유경제를 ‘특정 서비스의 수요자와 해당 서비스를 창출하는 유휴자산을 보유한 공급자 간의 해당 유휴자산을 이용한 시장거래를 ICT 플랫폼이 중개하는 경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부문의 공유경제(에너지 프로슈머)
이처럼 공유경제가 현대문화 전반에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에너지 분야에서도 공유경제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가 전력 생산·거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한 에너지 프로슈머가 등장했는데요.
에너지 프로슈머*는 소규모 분산 자원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남은 전기를 다른 소비자와 전력망에서 교환함으로써 수익창출이 가능하죠.
*에너지 프로슈머 : 에너지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msumer)의 합성어로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동시에 생산·판매하는 주체, 전력에 국한되어 사용함

에너지 공유경제 방법으로는 분산형 전원을 통해 생산된 전력 중 전력회사에 보낸 잉여전력을 배전사에 보낸 전기량에 차감하여 전기요금을 정산하는 상계거래, 잉여전력을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전기요금과는 별도의 판매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P2P(개인 간) 거래, 그리고 중개사업자가 소규모 분산자원을 모집해 전력 도매시장에서 거래를 대행하고 판매 수익을 분배하는 방식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 도매시장이 있습니다.

국내 에너지부문 공유경제 확산
지난 2015년, 에너지 프로슈머를 미래 에너지 트렌드 중 하나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정책 방향을 담은 ‘2030 에너지 신산업 확산전략’이 수립되었습니다.
또한 소규모 발전사업자의 전력시장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2018년 6월 전기사업법을 최종 개정하고 1MW 이하의 신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에서 생산한 전기를 중개사업자가 모아 전력시장에 거래하는 소규모 전력중개시장을 개설했습니다.

이에 에너지부문 공유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프로젝트를 연계해 분산전원 개발, 친환경 에너지 이용 확대 등을 통해 에너지 부문의 공유경제 확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IoT,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개발이 필요할텐데요.
본격적인 에너지부문 공유경제가 도입됨으로써,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 구축, 친환경에너지 이용 확대, 경제적 혜택 영위, 공동의 이익 증진 등의 효과가 나타나길 기대해봅니다.

 

내용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이슈브리핑, 에너지부문의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
한국정보화진흥원, 지역경제 공유경제로 풀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