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가정집부터 자취생까지 집에 필수로 있어야 하는 가전제품이 있죠.
바로 전자레인지인데요! 냉장고에 보관해두었던 음식을 다시 먹을 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다고 해요.
오늘은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란

계란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려보신 분 계신가요?
계란을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계란 속 수분이 수증기를 발생시켜 계란 내부의 압력이 올라 가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계란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폭탄처럼 순식간에 폭발하는데요.  
달걀이 익으려면 흰자 내의 수분이 가열되어 기화되어야 하는데, 수분이 껍질에 갇혀있다가 수증기가 되면서 부피가 늘어나고 한계점을 넘어 터져버리는 거죠.
또한 삶은 계란 및 스크램블로 요리한 계란을 재가열 할 경우 음식에서 독성이 방출된다고 하니 계란은 먹을 만큼만 조리하는 게 좋겠습니다.

과일

전자레인지는 물 분자를 가열시켜 음식을 데우는 원리인데요. 수분이 풍부한 과일을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가열할 경우 과일 껍질이 내부의 압력을 견디지 못해 터지게 됩니다.
또한 냉동 과일의 경우에는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건강에 좋은 갈락토사이드와 글르쿠사이드 성분이 가열 과정에서 발암물질로 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절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된다고 하네요.

컵라면

많은 분들이 편의점에서나 마트에서 컵라면을 구입후 뜨거운 물울 붓고 더 빨리 먹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돌리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하지만 이 방법은 매우 잘못된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컵라면을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게 되면 용기 속에 있는 안 좋은 물질들이 국물에 녹아들어 발암 물질과 환경호르몬을 같이 먹는 격이기 때문입니다.

유리병

음식 외에도 넣으면 안 되는 것이 또 있는데요! 바로 유리병입니다. 유리병에 담긴 음료를 넣고 돌리면 그대로 폭발할 위험이 크기 때문인데요. 전자레인지 안이 유리파편으로 난장판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폭발의 강도가 클 경우 화재가 생길 수도 있으며 깨진 유리파편으로 부상을 입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 그릇

혹시 실수로 음식을 넣지 않은 채 빈 그릇만을 돌려보신 적이 있나요?
음식을 넣지 않고 빈 전자레인지를 가열하게 되면 기계가 망가질 수 있다고 해요.
전자레인지는 기계에서 방출되는 마이크로파가 음식에 흡수되어야 하는데요, 음식이 없을 경우 마이크로파가 기계로 흡수되어 기계 자체에서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헤럴드 경제, 알것 같지만 아는 것 없는 전자레인지에 대한 오해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