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6월 5일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세계 환경의 날인데요.
범세계적으로 모두가 참여하여 작은 실천에서부터 차근차근 환경 보호가 시작됨을 알려주기 위해 지정된 날입니다.

점점 심해지는 미세먼지 속에서, 여러분은 얼마나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계신가요?
매년 대기 오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투입되는 비용은 무려 5조! 게다가 지구상 92%가 오염되거나 위험한 수준의 공기를 흡입하고 있다고 해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9년 환경의 날 주제는 바로 ‘대기오염 퇴치’라고 하네요.

세계 환경의 날은 언제부터 시작했을까?!

1968년 5월, 제 44회 국제연합경제사회이사회에서 스웨덴의 유엔 대사인 아스트 롭이 국제환경회의를 제의한 뒤 4년 만인 1972년 6월 5일, 스웨덴의 수도인 스톡홀름에서 ‘하나뿐인 지구(only one earth)’를 주제로 인류 최초의 세계적인 환경회의가 열렸는데요. 총 113개 나라와 3개 국제기구, 257개 민간단체가 참여한 스톡홀름 회의에서 각국이 ‘유엔 인간환경선언’을 채택한 뒤, 제 27차 국제연합총회에서 인간환경회의 개막일인 6월 5일을 ‘세계 환경의 날’로 지정하였습니다.

이후 한국도 1996년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매년 6월 5일을 법정기념일로 정하고, 국민의 환경 보전 의식 함양과 실천의 생활화를 위한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행사는 크게 기념식과 테마행사로 나뉘며, 중앙기념식은 환경부와 민간단체·경제5단체가 공동주최하고, 지방은 환경관리청이 환경 보전협회·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하여 자체 계획에 따라 개최합니다.

환경의 날 행사

오는 8일, 용인시 독백호수공원에서는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환경의 날 기념행사’가 진행됩니다.
이 날 행사에는 관내 환경단체들이 참여하며 천연아로마 탈취제 만들기, 공기정화식물 화분 만들기, 재활용 놀이감 만들기 등 직접 참여가 가능한 체험 부스를 함께 운영합니다.
또한 전기자전거와 전기오토바이의 작동원리를 알아보고 직접 타 볼 수 있는 기회와 환경 관련 상식을 퀴즈로 풀어보는 ‘도전! 지속가능 골든벨’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고 해요.
이와 같은 환경의 날 관련 행사를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과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환경보호 방법을 알릴 수 있길 바랍니다.

일상 속 환경보호 실천하기

환경 보호를 위해 우리가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가 가장 빠르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올바른 분리수거입니다. 쓰레기 분류 기준이 다소 헷갈릴 수 있지만, 올바른 방법을 배워 실천한다면 환경 보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분리수거를 할 때 가장 헷갈리는 것은 바로 음식물쓰레기 분류 기준일텐데요.
음식물쓰레기의 기준은 딱 하나만 기억하세요. 동물이 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
음식물 쓰레기는 가공 과정을 거쳐 동물의 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료로 사용할 수 없는 닭 뼈, 생선 뼈 등 딱딱한 것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어패류나 견과류 껍질, 달걀 껍질 역시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므로 이 점 꼭 기억해주세요!

다음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물과 커피를 마시고 있습니다. 마실 때마다 플라스틱,종이컵을 사용한다면 하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과 종이컵의 개수가 어마어마하겠죠?
석유를 원료로 하는 플라스틱은 자연적으로 분해되기까지 무려 500년에 가까운 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항상 개인 텀블러나 머그컵을 사용하는게 좋아요. 장을 보러 갈때에도 비닐 봉투 대신에 개인 장바구니를 활용하는 방법도 아주 좋겠네요.

마지막은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대기오염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자동차인데요.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다니고, 먼 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법도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세계 환경의 날의 정의와 관련 행사, 그리고 일상 속에서 환경을 보호하는 실천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의 사소한 실천만으로도 지구를 살릴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내용 출처
환경부 공식 포스트,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