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해상풍력 시장이 확대되면서 여러 국가에서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상풍력발전은 풍력터빈을 호수, 피오르드 지형, 연안과 같은 수역에 설치하고, 그 곳에서 부는 바람의 운동에너지를 회전날개에 의한 기계에너지로 변환해 전기를 얻어내는 발전방식을 말하는데요.
현재까지는 육상풍력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설치 장소의 한계나 터빈의 대형화로 인한 민원 등이 발생하면서 해상풍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현재 풍력발전의 현황은 어떨지 만나볼까요?

[일본의 해상풍력 현황]
일본 정부는 지금 풍력 발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이나 육상 풍력은 규모, 설치 면적 등의 한계로 대규모 단지 조성이 제한적이다 보니 해상풍력 발전이 중·장기적으로 볼 때 가장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2020년까지 30조엔(약 306조 9,720억원) 수출을 목표로, 해상풍력 발전을 중심으로 한 인프라 수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일반 해역*에 해상풍력 발전 도입을 위해 <해양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정비 관련 해역이용 촉진 법률>을 각의 결정했다고 합니다.
* 일반해역 : 영해 및 내수 가운데 어업활동으로 이용되는 항구 및 항만 구역을 제외한 해역
이번 법률은 일반해역에서의 점용 인가절차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점용기간은 최대 30년까지로 늘려 사업 안전성 확보에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아직 해상풍력의 발전단가는 높지만, 해상풍력발전의 FIT(발전차액지원제도) 매입가격*도 높으므로 향후 기술이 발전하면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하네요.
* 일본의 해상풍력 발전 FIT 매입가격은 36엔/kWh으로 육상풍력 발전(20엔/kWh), 태양광 발전(18엔/kWh)에 비해 높음

[세계 최강 덴마크의 풍력발전]
덴마크의 풍력발전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2015년을 기준으로 전체 소비 전력의 42%를 풍력으로 활용하였으며 2020년에는 무려 50%까지 그 비중을 늘린다고 하는데요.
과연 덴마크가 풍력발전의 세계 최고 수준이 된 데에는 어떤 도움이 있었을까요?

덴마크는 북해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대서양해류나 대서양에서 불어오는 편서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리적으로 아주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오래 전부터 풍차를 이용해 동력을 만들어내는 기술이 발달되었으며, 바다에 풍력단지가 많이 있다고 해요.

이와 같은 지리적 특성 외에도 덴마크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전력이 필요했던 국민들은 직접 ‘풍력발전협동조합’을 만들었으며, 1993년 미들그룬덴 주민들이 모여 7년에 걸쳐 풍력단지를 만들었는데요. 현재 코펜하겐 인구의 4%(4만 가구 이상)이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해내고 있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스스로 사용할 전기를 어떻게 생산해낼 것인지 고민하고 노력했기에 풍력발전 강국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요?

[국내 최대 풍력발전단지]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 추세에 발맞춰 다양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남 영광군 백수읍의 해안도로를 따라가면 거대한 크기의 풍력발전기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 부지는 바다에 인접해있던 버려진 땅을 활용해 풍력발전소를 세웠습니다.
이 영광풍력단지는 주민과 이익을 공유하는 영농형 풍력단지로, 경작농지 일부에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친환경 전기와 농산물을 동시에 생산하는데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 판매 수익의 일부 또는 임대료를 지역 주민과 함께 나눈다고 합니다.

지난 4월 영광풍력이 준공됨에 따라 기존의 호남풍력과 백수풍력을 포함해 국내 최대 규모의 140MW급 ‘윈드팜(Wind Farm)’이 구축되었습니다.
서해안 윈드팜은 연간 26만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며, 7만 2,868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해요. 이는 소나무 4,000만 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로 무려 11만 1,000톤의 이산화탄소도 저감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꾸준한 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으로 지역과 주민의 상생효과와 더불어 일자리창출, 기후변화로부터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길 바랍니다.

내용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이슈브리핑, 일본 해상풍력 확대 추세
한국동서발전, 풍력발전 세계 최강국! 덴마크
건설경제, 국내 최대 풍력발전단지 서해안 윈드팜을 가다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