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물의 날
세계 물의 날

한 사람이 하루에 사용하는 물의 양, 과연 얼마나 될 지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범지구적으로 관심이 계속되는 물 부족 현상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고 물 절약을 실천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세계 물의 날]
매년 3월 22일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UN이 제정·선포한 날입니다.
개발도상국의 무분별한 개발로 환경이 파괴되고 강·바다가 오염되면서 먹을 수 있는 물이 점점 줄어들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 관련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수자원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국제적인 협력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나라는 1990년부터 7월 1일을 ‘물의 날’로 정했다가, UN에서 ‘세계 물의 날’ 행사에 동참하길 요청하면서 1995년부터는 ‘물의 날’을 3월 22일로 변경했습니다.

물 부족 국가
물 부족 국가

[우리나라도 물 부족 국가일까]
우리가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국토해양부 수자원장기종합계획에 따르면, 약 42%는 증발산·차단 등의 이유로 자연적 손실되고 약 32%는 바다로 유실된다고 해요.
결국 우리는 전체 수자원 총량의 26%만을 이용할 수 있는 물 스트레스 국가입니다.

화장실 물 절약
화장실 물 절약

[화장실에서 물 절약하기]
4인 가족을 기준으로, 화장실 양변기 물로 하루 255리터를 사용합니다.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물이 가정에서 쓰는 하루 생활용수의 약 27%를 차지하는 만큼 조금만 아껴도 확실하게 물을 절약할 수 있겠네요.
①양변기 수조에 물을 가득 채운 병 넣기
양변기 수조에 벽돌이나 물을 채운 페트병을 넣으면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아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②6리터급 변기 또는 9리터급 변기 사용하기
보통의 변기는 13리터급인데요. 절수형인 6리터급 변기나 대소변 구분형 9리터급 변기를 설치하면 무려 50%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4인 가족이라면 하루에 약 129~137리터의 물을 아낄 수 있답니다.

주방 물 절약
주방 물 절약

[주방에서 물 절약하기]
우리나라 가정에서 사용되는 물의 ⅕가 주방에서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작은 습관만 바꿔도 물 절약은 물론 온수의 낭비도 줄일 수 있어 에너지 절약도 가능합니다.
① 설거지통 사용하기
물을 틀어놓고 설거지를 하게 되면 약 100L의 물을 소모하게 되는데요. 물을 받아놓고 설거지를 하면 20L만으로도 설거지를 할 수 있어, 약 60%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② 분무기 형태로 사용하기
똑같은 양의 물이라도 분무기 형태로 사용하면 닿는 접촉면이 넓어져 더 빨리 씻을 수 있습니다.

 

내용 출처
K-water, 물이야기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