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집을 나서기 전이면,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그만큼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몸속 깊이 침투하는 미세먼지를 흡수하는 식물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최근에는 미 항공우주국(NASA)가 좁은 우주선 속 공기 정화를 목적으로, 실내 공기에 존재하는 독성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을 정도로 공기정화식물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고 있는데요. 실내공기정화식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식물의 공기 정화 원리]
식물은 과연 어떻게 미세먼지를 없앨까요?
식물이 공기를 정화하는 원리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잎 표면의 왁스층이나 잎의 뒷면에 달라붙는 미세먼지는 잎 뒷면의 공기구멍을 흡수되는데요. 잎에 흡수된 오염물질이 대사 작용을 통해 뿌리 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화분 토양으로 흡수된 것은 뿌리 부분의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분해됩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독성 물질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고 해요.
또한 식물에서는 음이온, 산소, 수분 등이 방출되는데요. 이 방출 물질을 통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식물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에 양이온을 띤 미세먼지가 달라붙게 되면, 입자가 점점 무거워지면서 땅으로 가라앉아 미세먼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공기정화식물 BEST 5]

① 아레카야자
NASA가 선정한 최고의 공기 정화식물, 아레카 야자.
깃털 형태로 넓게 퍼지며 우아함을 선사하는 아레카야자는 실내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좋기 때문에 쉬운 관리가 가능한데요.
1.8m 높이의 아레카야자는 하루 동안 약 1L의 수분을 내뿜기 때문에 가습기 역할을 해주는 것은 물론 유해성 물질 및 전자파를 차단해주기 때문에 전자제품이 많은 거실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해요.
물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어 수시로 잎에 물을 뿌려주는 것이 좋고, 흙이 말랐을 때는 물을 흠뻑 주면 된다고 합니다.

② 스킨답서스
미세먼지와 함께 주방에서 요리를 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또한 실내 공기를 악화시키는 주범인데요.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높아 주방의 기능성 식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약 40m까지 자랄 수 있는 덩굴성으로 어두운 곳에서도 잘 적응하며 공기 정화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칼슘옥살레이트 성분이 있어 애완동물에게는 독성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탈란드시아
공중에 매달려 생존하는 탈란드시아는 흙이 필요하지 않은 식물입니다.
공기 중의 수분과 먼지 속의 미립자를 자양분으로 자라는데요.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많이 이용한다고 해요.
뿌리가 없기 때문에 광합성을 하지 않아 일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산소만을 배출하는데요. 무엇보다 미세먼지와 공기 중의 자일렌 제거에 탁월해 새집 증후군 완화에도 좋다고 하네요.

④ 산세베리아
비교적 관리가 수월한 산세베리아는 공기정화식물로 인기 있는 대표적인 식물입니다.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산소를 방출하고 음이온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포름알데히드·암모니아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죠. 또한 전자파 차단 효과도 있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에게도 적합하다고 해요.
고온다습하고 밝은 곳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지만 실내 온도가 10°C 이하일 경우, 썩을 수 있기 때문에 온도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또 하나 주의할 점은, 개나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이 섭취하게 될 경우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⑤ 테이블야자
책상 위에 올려놓고 키운다고 하여 붙여진 테이블 야자는 사무실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실내의 조명만으로도 잘 자라는 편이라 실내에서 기르기에 적당한데요.
다만 강한 햇빛을 쐬게 되면 잎의 가장 자리가 마를 수 있기 때문에 강한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공기 중에 수분을 방출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벤젠·폼알데히드 등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데에 탁월해 공기정화식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내용 출처
네이버 어린이백과, 공기 정화 식물 BEST 5
KBS 뉴스. 공기 정화 식물로 미세먼지 싹 업무 능률도 쑥쑥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