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랑살랑 불어오는 봄바람과 예쁘게 피어나는 꽃들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은 순간이 있습니다. 바로 봄철 대표적 계절 질환인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인데요.
알레르기는 특정 원인 물질에 노출되면서 생체 내에서 항원항체 반응에 의해 과민반응이 일어나는 현상인데요. 꽃가루는 물론 진드기, 음식물 등 원인도 다양합니다. 오늘은 특히 봄철에 기승을 부리는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는 대체로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결막염으로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으로는 콧물이 흐르거나, 연속해서 재채기가 나오고, 양쪽 코가 번갈아 가면서 막히기도 합니다. 비염이 심해지면 아침에 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세수할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는데요. 눈 통증, 가려움증, 이물감, 눈곱, 충혈 등이 있고 그 외에도 눈물이 많이 나오거나 눈물이 눈물샘을 타고 코로 나오기도 합니다.
기관지 천식은 먼지, 살충제, 꽃가루, 음식, 합성 약품, 깃털 등이 주요 원인으로 천식환자의 기도는 예민하기 때문에 꽃가루가 자극물질로 작용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과일 섭취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 천식 알레르기학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의 41.7%에서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이 있다는 건데요.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은 생과일이나 생채소 등의 음식물을 섭취한 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데요. 복숭아, 사과, 키위, 자두, 포도 등의 과일을 섭취한 후 음식이 직접 닿는 부위인 입술, 입안, 혀, 목구멍 등이 가렵고 붓는 증상을 보였다고 해요.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대처법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대처법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최대한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가루가 심하게 날릴 때는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해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하고, 실내의 습도를 50% 이하로 유지해주세요.
외출 시에는 특수 필터가 달린 꽃가루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집에 들어가기 전에는 얼굴이나 옷에 묻은 꽃가루를 얼른 제거해주세요.
또한 꽃가루가 많은 날에 렌즈를 착용하면 각막에 상처가 나거나, 눈이 쉽게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봄철에는 안경을 착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녹황색 채소는 비염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봄 제철 식품인 쑥, 냉이, 달래, 씀바귀 같은 봄나물로 입맛도 되살려주는 것은 물론 소화 기능을 도와줍니다. 또한 간 기능을 개선해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특히 3~4월이 제철인 미나리는 열을 식히는 성질이 있어 알레르기성 질환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간 기능을 강화해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재채기를 하는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은 뿌리를 자른 미나리를 씻어 생즙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해요.
녹차에는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꽃가루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재채기나 콧물 등 비염 증상이 심할 때에는 녹차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최근 더욱 심해진 미세먼지와 곧 다가올 봄철 황사가 더해진다면 올봄은 알레르기가 더욱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꽃가루 알레르기 대처법을 잘 참고하셔서 행복한 봄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내용 출처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봄철 불청객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과 치료법은?

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