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위와 건조한 날씨가 연일 이어지는 겨울철, 창문은 점점 닫게 되고 외출은 자연스레 줄어듭니다. 그 때문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겨울철 실내 청소법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봄의 불청객이었던 미세먼지가 4계절 내내 기승을 부리면서 실내 청소는 더욱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겨울철 실내 청소를 위한 꿀팁을 만나보도록 해요.

겨울철에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

겨울철에는 무엇보다 환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환기를 하지 않고 난방만 계속 틀 경우, 곳곳에 떠다니는 각종 먼지들이 호흡기에 들어가게 되고, 결국엔 면역력이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죠.
겨울철에는 창문을 닫고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여름에 비해 실내 오염도가 약 25배나 높은데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요즘은, 아무 때나 환기를 할 경우 오히려 좋지 않은 공기가 유입될 수 있으므로 항상 농도를 먼저 체크해야 합니다.
시간대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10분 정도씩 환기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른 새벽이나 저녁은 대기 중에 떠도는 오염물질이 지표면으로 내려앉아 창문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간은 피해 주세요!

카펫과 매트리스는 베이킹소다로!

카펫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15분 뒤에 청소기로 살짝씩 떼어내듯이 베이킹소다를 빨아들여 주세요. 베이킹소다에는 흡착과 탈취 효과가 있기 때문에 먼지와 냄새가 깔끔하게 제거됩니다.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굵은 소금을 뿌려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세탁이 어려운 베개나 쿠션 등에는 속 커버를 끼워주고 겉 커버를 자주 세탁해 집먼지진드기 서식을 예방해주세요.

냉장고에 성에 제거하기!

냉장고에 가득 낀 성에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난감한 분들 많으셨죠?
한 방에 제거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냉동 보관된 식품을 모두 꺼낸 후 바닥에 키친타올을 깔아줍니다.
그 후 냄비 가득 물을 끓인 후 냉동실에 냄비 채로 넣어주세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뜨거운 물에서 나오는 김이 성에를 녹이고, 녹은 물은 키친타올에 자연스럽게 흡수되어 손쉽게 성에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하수구 청소는 베이킹소다로~

수시로 청소해주더라도 지속적으로 오염이 생기는 화장실 하수구.
그럴 땐 욕실 하수구와 그 근처에 베이킹소다를 뿌려주세요. 10분 정도 후에 따뜻한 물과 함께 솔로 가볍게 닦아주면 끝~
베이킹소다는 천연 세정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하수구에서 역류하는 냄새를 잡아주기까지 한답니다.

내용 출처
자취생으로 살아남기, 겨울철 자취방 욕실청소 핵꿀팁
더팁, 추운겨울 아늑한 아지트를 위한 집 청소 꿀팁 20가지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