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웠던 폭염에 맞서 냉방비 걱정을 하던 힘들었던 여름날의 기억은 온 데간 데 없고, 어느새 추워진 겨울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 난방비를 걱정해야 할 때가 왔는데요. 겨울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확인해 올겨울도 똑똑하게 대비해볼까요?

  1. 집에서 에너지 절약하기

겨울철의 실내 적정온도는 20도 내외인데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살짝 춥게 느껴질 수 있는 18~20℃가 건강에도,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편안한 복장에 빵빵한 난방은 폼나 보일 수는 있지만, 폭탄 맞은 전기 요금을 마주하는 순간 후회를 불러일으킬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무겁지 않은 겨울옷과 함께 실내온도를 20도로 유지해주세요. 1도만 낮춰도 에너지량의 7%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를 3℃나 높아진다는 사실! 그 외에도 외풍을 막아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아무리 실내 온도가 높고, 두꺼운 옷을 껴입더라도 외풍이 계속적으로 들어오고, 열이 외부로 계속 빠져나간다면 아무 의미가 없겠죠? 내부의 열은 최대한으로 유지해주고 찬바람 유입은 막아주세요! 외풍을 막아 실내온도를 2~30℃ 높일 수 있습니다.

  1. 사무실에서 에너지 절약하기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무실에서는 어떻게 에너지를 아낄 수 있을까요?
많은 사람이 있는 만큼 개인 난방기기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개인 난방기기를 켜기에 앞서 다함께 사용할 수 있는 사무실 전체 히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무릎 담요나 겉옷으로 전력 소비를 아끼는 방법도 좋은데요. 난방기기는
집과 마찬가지로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를 3도나 높일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또한 에너지 소비 효율을 따지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제품이나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약 30~4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1. 상가에서 에너지 절약하기

상가의 경우 문을 자주 여닫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다른 곳에 비해 많습니다.
난방 중일 때는 상점 문이 잘 닫혀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문을 열고 난방할 때에 비해 2배 정도의 에너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영업이 끝나면 간판 등의 옥외조명을 소등해주세요.
간판 조명을 끄는 것만으로도 시간당 0.5kWh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오전 10시부터 12시, 오후 17시부터 19시까지가 전력 수요가 가장 많은 시간대입니다. 이 시간에는 불필요한 전기 사용을 줄이고 전기난방을 최대한 자제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