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01

에너지 신산업이란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안보, 수요 관리 등 에너지 분야의 주요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문제 해결형 산업’입니다. 에너지 신산업은 기존 에너지 산업에 ICT, 제조업, 농업, 금융 등 다른 산업 분야를 접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는데요. 이를 통해 시장을 확장하여 일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에너지 신산업의 다양한 사업모델을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02
수요자원 거래시장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전기를 아껴 남은 전기를 전력시장에 판매하여 수익을 내는 사업입니다. 수요관리사업자가 공장이나 대형마트, 빌딩 등 전력을 아낄 수 있는 곳의 소비자를 모아 전기를 아끼면 이를 모아 한국전력에 판매하고 수익을 나누는 방식인데요. 쉽게 말해 우리가 원래 쓸 전기보다 전기를 아끼면 남은 전기를 팔아 수익을 올리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력구매비 절감과 안정적인 전력 수급을 할 수 있다고 하니 기대해 볼 만 하겠네요.

contents03
ESS 통합서비스
ESS 통합 서비스는 ESS 관련 기업, 사업자, 신재생 설치 사업자 등이 공장이나 빌딩 등에 ESS를 설치하고 전기료 절감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자가 에너지 절약 시설을 투자하고 효율성 분석부터 사후관리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에너지 절감 비용으로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입니다.

contents04에너지 자립섬
에너지 자립섬은 고립된 도서 지역에 디젤발전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에너지 공급과 지역특화산업을 연계하는 사업입니다. 발전단가가 높은 도서 지역의 디젤발전기를 민간사업자에게 개방하여 신재생에너지와 ESS 융합 마이크로그리드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contents05
발전소 온배수열
발전소에서는 뜨거워진 발전기를 식히기 위해 냉각수를 사용합니다. 발전기를 식힌 물은 따뜻하게 데워지는데요. 발전소 온배수열 사업은 화력발전소에서 데워진 온배수열을 인근 복합영농단지에 공급하여 식물 성장 촉진 및 고부가 작물 생산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단순히 농어촌 지역에 주는 보조금이 아닌 농민 참여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나누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ontents06
전기 자동차
전기차 소유주는 누구든 전기차 충전이 가능하도록 유료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전기자동차를 비롯하여 충전 인프라, 배터리 리스 등을 포함하여 자동차 산업 생태계 전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ontents07
태양광 대여
태양광 대여사업은 설치할 때 많은 돈이 드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빌려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태양광 대여사업자가 주택 등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면 대여한 주택에서는 대여료와 신재생에너지포인트(REP)* 판매수입을 돌려줍니다. 이를 통해 사업자는 수익을 얻고 가정은 적은 돈으로 태양광 발전을 사용하여 전기를 만들 수 있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포인트(Renewable Energy Point) : 신재생에너지 생산인증서의 발급 및 거래단위로서 생산인증서 발급 대상 설비에서 생산된 MWh기준의 신재생에너지 전력량에 대해 부여하는 단위

contents08제로에너지 빌딩
제로에너지빌딩은 건물이 소비하는 에너지와 건물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합산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최소화하는 건축물입니다. 단열재, 이중창 등을 적용하여 건물 외벽을 통해 외부로 유출되는 에너지양을 최소화하고 지열 혹은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 등을 활용하여 냉난방, 전력 공급, 취사까지 모든 에너지 소비를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건물입니다.

contents09
친환경 에너지타운
친환경 에너지타운은 말 그대로 환경오염이 없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마을입니다.
쓰레기 매립장 등 혐오, 기피 시설에 에너지 자립, 문화관광 등 주민 수익 모델을 가미하여 주민의 수익 향상을 통해 환경시설의 자발적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인데요. 소각장, 매립장 등 기피·혐오시설에 친환경에너지 생산시설을 설치함으로써 님비현상을 극복하고 에너지 문제도 해결하는 새로운 모델입니다.

오늘은 에너지신산업 8대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에너지 95% 이상을 수입하는 우리나라로서는 에너지자립과 미래 세대에 물려줄 깨끗한 환경을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는데요. 에너지 신산업을 통해 그 미래를 당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내용 출처
http://www.energynewbiz.or.kr
http://www.todayenergy.kr/news/articleView.html?idxno=111791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