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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시작 이후 전기차 등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죠? 이러한 기조에 발맞춰 지난달 2월 산업부와 국토부는 미래차 강국 도약을 위한 범정부 전략 마련을 위해 산·학·연 관계자를 대상으로 ‘미래차 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추진 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전 세계 자동차 산업 현황
자동차는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서 ‘달리는 스마트폰으로의 변혁’ (CASE* 혁명)의 시대에 놓여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은데요, 이에 따라 2030년에는 자율주행차가 신차 중 4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영국과 프랑스는 2040년까지, 네덜란드는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중국은 2020년까지 신에너지차 5백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는 등 전 세계가 전기차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책에 힘입어 전기차 시장은 2030년까지 45배 이상 성장하여 전체 차량 판매 비중의 약 30%(3천 4백만대)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 CASE ; Connective(연결), Autonomous(자율주행), Shared Service(공유 서비스), Electric(전기동력)

 

국내 자동차 산업 현황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자동차 신흥 경쟁국 등장(중국·인도) 등은 미래차 시장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는 요인이지만, 전자통신, 2차전지, 철강 등의 탄탄한 제조기반의 강점을 살려 미래차 시장에서의 성장 돌파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전기차 혁신성장 추진전략
기존 전기차를 보는 시선 중에는 주행거리와 충전 인프라에 대한 우려가 일부 존재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2021년까지 1회 충전으로 500km(서울-부산)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2019년까지 기존 충전기 대비 2배 이상 빠른 충전기술(슈퍼차지) 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배터리 에너지밀도 향상(230 → 300kW/kg) 및 충전용량확대(50kW → 200kW)
** 아이오닉 전기차의 배터리용량은 28kWh로 급속충전기(50kW)로 충전 시 약 30분 소요
또한, 급속 충전소를 주요 이동거점 중심으로 매년 1,500기씩 설치하여 2022년에는 전국 주유소(1만 2천개)와 비슷한 수준인 1만기까지 확충할 거라고 하는데요.
*전국 급속 충전소 현황 : 2,726개 (2017.4월 기준)
인프라 확대 목적으로 에너지공단은 주유소, 편의점 등 공용 급속 충전기 설치가 가능한 주차면을 확보한 민간사업자가 충전기를 설치하는 경우, 1기당 설치비 50%(최대 2,000만원 이내)를 지원하고 있죠.
각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조기 소진 시 추가 예산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내연기관 차와의 가격차를 감안해 2022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대중교통을 2030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해 올해 5개 시범 도시를 선정하고 2019년부터 버스, 택시, 트럭을 연평균 10%씩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공공부문은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라 친환경차 의무구매 확대(2018년 80% → 2022년 100%)
**서울시에서 운행되고 있는 전기 택시는 약 60대로 서울 전체 택시의 0.08% 수준 (2017.8월 기준)

 

전기차 기반 에너지 신산업 육성

전기차를 전력망에 연결하여 국가 전력 의존도를 줄이고 가정 등 수용가의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독립 발전 전원으로 활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전기차에 사용된 폐배터리를 신재생에너지ㆍ산업용 전력저장장치(ESS)로 활용하고 리튬ㆍ코발트 등 버려지는 자원을 회수하여 재활용할 계획입니다. 2019년까지 제주도에 폐배터리 진단 및 재활용 관련 인력양성 등을 위한 ‘제주 폐배터리 재활용 센터’를 구축할 예정이기도 하죠.
그밖에도 미래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미래차 분야에 민관합동으로 35조원을 투자하고 3,5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다가올 미래차 시대에 대비한 다양한 산업 육성책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미래차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글로벌 자동차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이어나갈 대한민국의 모습이 기대되네요.

 

 
내용 출처
-이슈브리핑 vol.81 (http://www.energy.or.kr/web/kem_home_new/energy_issue/mail_vol81/pdf/issue_184_01_01.pdf)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