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이 추운 날에는 환기하는 것이 어렵죠? 난방 중인데 환기를 하면 난방 해둔 게 아깝기도 하고 말이죠. 하지만 환기를 하지 않으면 실내공기가 탁해지고 공기 중의 바이러스도 증가하며 외부 공기와 맞닿은 벽 안쪽으로 습기가 생겨 곰팡이가 증식하는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집니다.

요즘은 초미세먼지까지 더해져 환기하기 더욱 어려워졌는데요.
이미 환기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환기하면 오히려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더 짙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위한 올바른 환기, 어떻게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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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기하기 좋은 시간을 알아두자
보통 새벽이나 이른 아침의 공기가 깨끗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공기 중의 미세먼지가 지표면에 가라앉아 있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실내·외의 온도 차이가 클수록 공기 순환이 잘되어 환기하기에 좋으며, 환기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입니다.

환기하기 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자
환기 전 반드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농도가 몹시 나쁠 때는 환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앱이나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는데요.
미세먼지 농도가 좋아질 때를 기다리거나, 반드시 환기해야 한다면 환기 시간을 최대한 짧게(10분 이내) 하세요.

집안 곳곳의 창문을 열어 맞바람 치도록 하자
환기할 때 창문을 곳곳에 열면 맞바람이 쳐서 탁한 공기가 빠르게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때, 옷장 및 가구의 서랍도 함께 열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하루 세 번, 최소 10분 이상 환기하여 미세먼지가 충분히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자
정체된 공기가 배출되고 신선한 공기가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충분히 환기합니다. 너무 오래 환기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올바른 환기 시간을 점검해야겠죠?

반드시 환기 해야 할 때를 기억하자
굽거나 튀기는 요리를 한 뒤나 청소를 하고 난 후에는 실내 공기의 오염지수가 높아집니다.
특히 주방은 집안에서 가장 많은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곳 인데요. 요리나 청소 후에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5분에서 10분 정도 환기시켜주세요.

환기 후에는 걸레질?!
환기를 마치고 난 뒤 분무기를 뿌려 먼지들을 가라앉히고 바닥에 물걸레질하면 남은 먼지를 닦아내는 효과가 있어 더욱 좋습니다.

 

알려드린 올바른 환기법을 기억하시어 오늘부터 깨끗한 공기로 건강을 관리해보세요.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