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운영되는 울산의 수소택시

최근 전기차, 수소차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소식들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12월 13일 울산시에서 수소연료전지 택시 시범사업 발대식을 갖고 국내 최초로 시범 운행을 시작하였다고 하여 그 소식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콜 택시, 카카오 택시가 아닌 “수소택시”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연로전지 택시 시범사업 발대식’ 개최

환경부, 울산시, 현대자동차, 울산지역 택시회사 등이 함께 발대식을 갖고 국내 최초로 울산시에 수소연료전지 택시 시범운행을 시작키로 하였습니다. 올해 안에 수소택시 10대를 우선 보급하고, 내년 상반기에 5대를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수소택시 시범도입 모델 투싼ix>

%ec%88%98%ec%86%8c%ed%83%9d%ec%8b%9c

수소택시 시범사업 내용

국민들에게 수소차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수소차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비즈니스 모델 검증을 통해 민간부문에 수소차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추친하는 것으로, 시범사업은 2년간 추진되며, 환경부와 울산시는 각각 수소택시 구매 보조금 2,750만원씩 지원하고,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택시업체는 차량 유지와 운행, 현대자동차는 차량 AS 지원 등을 담당한다고 하는데요. 수소택시는 일반택시와 동일한 요금을 지불하고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수소연료전지차란?

연료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얻은 후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움직여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하며, 내영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의 연료전지 스택內 화학반응>

%ec%88%98%ec%86%8c%ec%97%b0%eb%a3%8c%ec%a0%84%ec%a7%80%ec%b0%a8

[ 수소(연료 공급)가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된 후, 산소(공기 유입)와 화학 반응하여 물과 전기로 전환 (H2 + O2 ► H2O + 전기) ]

<수소탱크, 연료전지, 배터리, 모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수소연료전지차>

%ec%88%98%ec%86%8c%ec%97%b0%eb%a3%8c%ec%a0%84%ec%a7%80%ec%b0%a82



수소연료전지차와 전기차의 차이점

수소차는 최소 몇십 분 이상 충전을 해야 하는 일반 전기차에 비해 수소 가스의 완충 시간이 3~5분으로 매우 짧으며, 완충 후 주행거리가 전기차의 2~3배인 415km에 이르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수소차(투산ix 기준)는 대단 가격이 8,500만원으로 국내 보급중인 전기차의 가격(4,000~6,000만원)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고가인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수소차의 경우, 기체 상태의 수소는 폭발성이 강해 위험하다는 인식이 퍼져 있지만 실제 수소자동차용 수소저장용기는 합금 실린더에 실처럼 생긴 고강도 유리 섬유나 탄소 섬유를 감아서 만들어져 안전하다고 해요. 아무쪼록 이번 시범운행을 통해 수소차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수소차의 보급이 확대되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한국에너지공단 「주간 에너지 이슈 브리핑 15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