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처한 음식 10가지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가 호우, 태풍, 가뭄 등의 재해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일어나게 되면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들도 사라질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국 미러지(Mirror)에서 선정한 기후변화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처한 음식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맥주

기후변화 음식

맥주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원료는 물과 보리, 홉인데요, 현재 전 세계 16억 명이 물 부족을 겪고 있고 2025년에 무려 28억 명이 물 부족에 시달리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균기온 상승이 이어질 경우 기후변화에 취약한 보리와 홉의 정상적인 수확에 방해가 되어 수확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 사과

기후변화 음식2

사과가 상품성 있게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추운기간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온상승으로 인해 겨울이 짧아지고 개화시기가 변화하는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사과의 성장 또한 지장을 받게 되고 나아가 사과 재배 농가가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초콜릿

기후변화 음식3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고 음식과 음료 등 다양하게 활용 되는 초콜릿은 하루에 전 세계 10억 명이 먹을 정도로 사랑받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현재 전 세계 초콜릿의 50% 이상을 공급 중인 가나, 아이보리코스트, 코트디부아르 등의 아프리카 국가들의 지형이 변화 되면서 카카오 생산에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특히 멀지 않은 2050년경에는 카카오 재배에 이상적인 고도인 해발 100~250에서 400~500으로 변화하면서 카카오 생산이 어려울 것이라고 합니다.

4. 커피

기후변화 음식4

세계에서 가장 사랑 받는 기호식품인 커피도 현재 수확량이 줄고 있는 추세인데요, 2014년 커피나무를 병들게 하는 곰팡이가 번지면서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등의 커피나무가 큰 피해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곰팡이 발생의 원인을 기후변화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커피 생산 지역 수 역시 크게 줄어 들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5. 감자

기후변화 음식5

감자는 기후변화, 특히 열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한 농작물입니다. 기온이 상승하면 감자잎의 광합성 능력이 떨어져 줄기가 생성되지 않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농업계는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6. 와인

기후변화 음식6

이미 세계 최대 와인 생산지인 프랑스가 온도상승으로 포도재배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탈리아 역시 기후변화로 인해 와인 생산에 피해를 볼 수 있는 국가로 선정 되었습니다. 이처럼 가뭄과 폭우, 우박 등 기상이변이 잦게 될 경우 와인생산량이 최대 80% 이상 떨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7. 땅콩버터
기후변화 음식7

조건이 까다로운 땅콩은 여름에 비가 많이 오면 수확이 어렵고 가뭄이 들면 곰팡이가 생길정도로 기후변화에 민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온 상승으로 인한 가뭄과 기상이변으로 인한 폭우 등이 자주 발생할 경우 앞으로 아침 식탁에서 토스트에 땅콩버터를 먹는 것은 역사 속의 이야기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8. 해산물

기후변화 음식8

해산물은 최근 대기 중 이산화탄소 양의 증가와 함께 바다에 흡수 되는 탄소 또한 늘어나면서 해양 산성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재, 새우, 게 등의 갑각류와 조개, 굴, 홍합 등 이 생존하기 힘들어 지고 있으며 연어 또한 산성이 강한 물에서 생존이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 기후변화가 심화 된다면 만나보기 힘들어질 수도 있을 것 같네요.

9. 아보카도
기후변화 음식9

아보카도는 기온이 오르면 열매의 크기가 작아지고 너무 빠르게 성숙하면 병충해가 확산되는데요, 이처럼 아보카도는 기후변화에 예민하기 때문에 온도상승으로 인해 30년 동안 수확량이 40% 감소 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특히 아보카도를 사용한 메뉴를 공급하는 미국의 한 패스트푸드 업체는 기후변화가 심각해지면 해당 메뉴를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10. 쌀
기후변화 음식10

우리나라를 비롯 전 세계 인구의 50%가 소비하는 주식인 쌀은 기온 상승과 해수면 상승, 강수 패턴 변화 등으로 인해 쌀 재배에 필요한 땅과 물이 부족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향후 열대 지역에서 쌀농사가 가능한 토지가 5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 되는 가운데 흔한 농작물 중 하나였던 쌀이 미래에는 쉽게 구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지금까지기후변화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처한 음식 10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10가지 음식들 모두 즐겨 먹는 음식들이라서 사라진다는 것이 조금 충격적이기도 한데요, 국제사회 및 정부뿐만 아니라 개개인이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방지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실천한다면 우리의 주식인 밥과 초콜릿 간식, 그리고 여름날 밤의 시원한 맥주 한 잔을 계속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